계엄모의 청와대 연루의혹 짙어져

▲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이 청와대를 방문했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최근 논란이 되고있는 기무사 계엄문건과 관련해 22일 한겨레 신문은 조현천 전 국군기무사령관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회에서 탄핵안이 통과된 날 청와대를 출입했다고 밝혔다.


또한 조 전 기무사령관이 청와대를 출입한 직후 군 내부에서 계엄관련 논의가 본격화 됐는데 이는 조 전 기무사령관이 박 전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 인사들과 만나 촛불시위 대응방안을 모의한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낳게 하고 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한겨레신문은 전·현직 군 및 정부 고위관계자 등에 수소문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당시 군의 사정을 잘 아는 군 고위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조 전 기무사령관이 문고리 권력자중 한 사람의 전화를 받고 청와대로 들어갔으며 관저에서 박 전 대통령을 만난 것으로 안다”고 증언 했다. 이어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군 정보기관의 수장인 기무사령관이 청와대에 방문하면 기존 관례에 따라 대통령과의 독대가 원칙적으로 이뤄진다고 한다.


군 관계자들은 "탄핵이 되어 직무가 정지된 대통령과 기무사령관이 만날 이유는 전혀 없다"고 일관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또한 "당시 조 전 사령관이 정말로 군과 관련된 논의를 해야한다면 당시 대통령 직무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를 만났어야 하는게 맞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조 전 사령관이 청와대를 방문한 이후 계엄과 관련된 이야기는 기무사뿐만 아니라 당시 합동참모본부 쪽에서도 이야기가 흘러나왔다고 전해지고 있다. 한겨레의 취재에 따르면 당시 조 전 사령관은 청와대를 방문한 직후 계엄을 논의하기 위해 합동참모본부도 찾아가고 기무사 계엄 TF도 꾸렸다고 밝혔다.

기무사의 불법 계엄령 문건을 수사중인 합수단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현재 수사중인 사안이라 정확한 답변을 해드릴수 없어 양해를 바란다"고 밝혔으며, 조 전 사령관을 비롯 한민구 전 국방장관, 장준규 육군참모총장등을 내란 혐의로 수사중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군 관계자의 증언에 따라 당시 청와대 문고리 권력이 조 전 사령관을 청와대로 불렀다는 증언이 나온만큼 당시 청와대 인사들에 대한 수사도 진행될것을 예고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