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는 유은혜 의원을 교육부장관으로 임명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2일 문재인 대통령은 유은혜 교육부장관 후보를 교육부장관에 임명했다. 이날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유 후보자를 장관에 임명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지난달 19일에 끝났다. 청와대는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기일을 어제까지로 지정해 국회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요청했지만, 국회에서 회신을 받지 못했다"라고 밝히며 "유은혜 장관은 인사청문회에 성실히 임했습니다.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해명할 것은 해명했다고 판단된다"며 임명 이유를 밝혔다.


이어 "교육제도 혁신과 수능 등 산적한 교육 현안을 관리하기 위해 더 이상 임명을 미룰 수 없는 상황이며,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교육부 장관을 임명하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유은혜 장관은 인사청문회에서 '늘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교육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토론하여 바람직한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며 "많은 국민들이 우리 교육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유은혜 장관이 그 변화를 책임질 적임자로서 역할을 다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변인은 질의응답에서 야권과의 협치는 어떻게 될것인가라는 질문에 "정부로서는 일단 국회에 충분한 시간을 드렸다고 판단, 국회 절차를 충분히 지켰다고 생각한다. 유은혜 장관을 임명하지 않는다고 해서 과연 협치가 이뤄지는 건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고 "앞으로 산적한 현안에 대해서는 사안 사안마다 야당과 긴밀히 소통하고 또 국민들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야당의 거센 반대로 인해 채택보고서가 무산된것과 관련해 김 대변인은 "대의제 민주주의에서 일반론적으로는 국회가 국민의 뜻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겠지만 현재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에서 야당이 반대한다고 그것이 일반국민의 여론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입장을 밝혔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196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성균관대학교에서 학부를, 이화여대에서 석사를 마쳤고 80년대 전두환 정권하에서 민주화운동을 하다 구속을 당하기도 했다. 출소후에 운동권 선배였던 故김근태 의원의 보좌관으로 정치계에 입문했으며 2004년부터 열린우리당의 당직자가 되어 본격적으로 정치인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19대, 20대 국회에서 연달아 승리하여 2선 국회의원으로 재직중이고 19대 대선에선 문재인 캠프의 수석대변인을 맡아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역할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