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강특위 외부위원 “朴 비대위 때부터 한국당 침몰”

▲ 전원책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위원.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자유한국당 인적쇄신 ‘칼자루’를 쥔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이 ‘박근혜 입장 정리’를 촉구했다. 앞서 조강특위는 박 전 대통령이 당 비대위원장을 맡았던 2012년 때부터 한국당이 침몰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전 위원은 16일 경향신문에 “박근혜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친·비박계 상호입장이 정리되지 않으면 누가 ‘칼질’을 한다 해도 아무 것도 해결되지 않는다”며 “그런 과정이 없으면 백약이 무효”라고 지적했다.


그는 “유승민 의원이 떨어져 나가고 바른미래당이 생기고 김무성 의원이 떨어져 나갔다 돌아오고 이런 현상이 모두 박근혜 관련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 위원은 “김병준 혁신비대위원장, 김용태 사무총장 등 지도부에 끝장토론을 얘기했다”며 “이런 과정을 거쳐야 계파가 아니라 정파가 생긴다. 당을 선진화시키고 당 정체성도 분명히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 문제는 한국당에게 매우 민감한 사안이다. 당 안팎에는 여전히 박 전 대통령 지지자가 많다. 반면 박 전 대통령을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다. 때문에 많은 당내 인사들이 범보수 통합을 이유로 입장 언급을 피하는 상황이다. 한국당은 현재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영입을 추진하고 있기도 하다.


전원책·강성주·이진곤·전주혜 등 조강특위 외부위원들은 전날 성명에서 박 전 대통령과 계파주의를 강력비판했다.


전 위원 등은 “당헌당규와 상관없이 전권을 가졌던 2012년 비대위가 경제민주화라는 진보주의 강령을 받아들이고, 이념과 동떨어진 새누리당이라는 정체불명의 당명으로 바꾸고, 보수를 버려야 한다면서 빨간색으로 당색을 바꿨을 때 한국당은 침몰하기 시작했다”며 “정체불명의 정당이 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수감을 언급했다. “친이·친박 할 것 없이 이 처참한 보수궤멸에 아무도 책임지는 분이 없다”며 “그러고도 친·비박으로 나뉘어 싸웠다 이념과 정책으로 싸운 게 아니라 보잘 것 없는 권력 향유를 위해 싸웠다. 그런 이전투구는 지난 총선에서 참패를 불러왔지만 여전히 계파정치에 몰두한다”고 지적했다.


전 위원 등은 “이명박·박근혜 두 정부가 보수주의, 자유주의에 충실한 국가경영 로드맵을 갖고 있었던가. 명망가정치, 보스정치에 매몰돼 당내 민주주의와 동떨어진 충성경쟁을 벌일 때 한국당은 무너졌다. 마침내 절대권력이 무너지자 그를 공격하는 세력에 동조하기 급급했다”며 “(계파) 한쪽을 쳐내면 보수주의, 자유주의가 회복될까”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이제 명망가정치, 보스정치를 청산해서 각인(各人)이 보수주의 전사가 돼야 한다. 무엇보다 정권을 되찾겠다면 국가경영 지식과 열정을 갖췄는가를 스스로 따져봐야 한다”며 “다시 계파정쟁이 벌어진다면 국민은 마지막 희망의 시선을 거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 위원 등의 입장은 우선 당의 정체성을 확립한 뒤 인적쇄신에 나서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됐다. 한국당은 12월까지 40여명 규모의 실사단을 전국 당협에 파견해 실사한 뒤 재신임 여부를 결정하고 필요 시 새 당협위원장을 선발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