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도훈 기자] 최근 국내 법률시장은 법률분야에 특화된 IT Technology를 일컫는 리걸테크(LegalTech)에 대한 관심이 대단히 높다. 이미 미국과 유럽 및 일본은 10여년 전부터 시작되어 새로운 유망산업으로 많은 지원과 발전속에 선진화된 법률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관련 법규의 미비로 인해 발전이 더딘 상태이다.


그러나 국내의 뛰어난 인프라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법률시장의 변화를 주도하려는 기업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 가운데 작년 10월에 오픈한 리걸테크㈜의 법률 토탈 플랫폼인 변호사님닷컴은 국내에서 최초로 음성인식 법률검색 모바일 서비스 ‘리걸서치(LegalSearch) 모바일’을 선보이며 주목을 받고 있다.


변호사님닷컴의 지능형 법률정보 검색 서비스 ‘리걸서치(LegalSearch)’는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오픈과 동시에 일본시장 진출을 견인하며, 국내 리걸테크 산업의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변호사님닷컴 측은 ‘리걸서치(LegalSearch)’는 국내에서 현재 25만건의 법령과 판례 데이터를 구축했고 연말까지 53만건의 법률정보를 추가로 서비스 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변호사님닷컴의 ‘리걸서치’ PC버전은 모든 법률데이터를 그대로 인덱싱(Indexing)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내에 있는 정보를 풀-텍스트(Full-Text)로 전체검색과 상세검색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특히 기존 검색 서비스인 and검색 외에 or검색이 동시에 이뤄지고, 다중 키워드 검색과 중요도 설정을 통해 사용자가 우선 순위 조정이 가능하다.


모바일 버전은 음성 인식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메인 화면에서 마이크 아이콘 클릭 만으로 손쉽게 음성을 통해 법률검색이 가능하고 또한 카카오의 친구 찾기에서 “리걸서치”를 추가하면 챗봇(베타버전)을 통한 검색도 할 수 있다고 한다.


리걸서치는 현재 변호사님닷컴에 회원으로 가입 후에 무료 사용이 가능하고 모바일 버전은 앱 다운 설치 후 사용할 수 있다.


변호사님닷컴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된 리걸서치와 11월 12일 선보일 변호사들의 네트워크 협업 공간인 ‘LegalOffice B 청담’의 오픈을 통해 국내 리걸테크 산업의 발전과 법률시장의 선진화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