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미국령 북마리아나 제도를 강타한 ‘위투’가 지나간 곳에 무너진 건물들의 잔해가 흩어져 있다.

[투데이코리아=김민기 기자] 제26호 태풍 ‘위투’가 사이판을 강타해 한국인 관광객 1800여명의 발이 묶인 가운데, 정부가 내일(27일) 사이판에 군 수송기 1대를 파견하고 위기 경보 ‘경계’ 단계를 발령했다.
외교부는 26일 국토교통부와 국방부, 국무조정실 등 관계기관과 사이판 현지에 체류 중인 우리 교민과 관광객들을 지원하기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외교부는 “사이판 국제공항의 임시 폐쇄로 인해 약 1800여명으로 추정되는 우리 국민 관광객들이 귀국 항공편이 재개되기를 기다리며 불편을 겪고 있다”며 “사이판 공항 재개가 늦어질 경우 27일 군 수송기 1대 파견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선 군 수송기로 한국인을 괌으로 수송하고 괌에서는 우리 국적 항공사의 증편과 증석을 추진해 귀국을 돕는다.
또 도로파손 등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숙소에서 사이판 공항으로 이동이 어려울 경우 임차버스로 이동편의 제공을 고려하겠다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본부 신속대응팀을 조속히 파견해 필요물품 지원 및 우리 국민의 신속한 귀국 최대한 지원하고, 식수 및 비상식량, 상비약, 발전기 등 구호물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키워드

#사이판 #위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