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까지 이전해야” “박원순, 文 정부, 여당 규탄”

▲ 노량진수산시장 신시장 이전에 항의하는 구시장 상인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신시장으로의 이전을 거부하는 노량진수산시장 구시장에 대한 명도집행이 잇따라 무산된 가운데 수협 측이 구시장에 ‘단전·단수’를 강행했다.


수협은 지난 10월30일 공고문, 내용증명을 통해 구시장 상인들에게 사전고지한 후 5일 오전 9시부터 구시장 전역에 대한 단전·단수에 들어갔다고 이날 밝혔다.


수협 관계자는 “(신시장) 상인, 고객에 대한 영업피해 최소화를 위해 오전 9시부터 단전·단수를 실시했다”며 “지난달 23일까지 4차례 명도집행을 시도했으나 불법시장 상인, 노점상연합회의 집단 폭력행위에 의해 명도집행으로 더 이상 (구시장을) 정상화할 수 없다는 판단이 섰다”고 설명했다.


구시장 상인들은 크게 반발했다. 윤헌주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비상대책총연합회 위원장은 “법원에서 가처분 신청이 안 나왔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일방적으로 끊어버렸다”며 “사전고지를 했다 해도 범법행위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또 “상인들 입장에서 피해가 크고 어떻게든 복구시켜야 한다”며 “서울시에 민원을 넣어둔 상태”라고 전했다. 앞서 서울시는 구시장 상인들과 수협 간 중재에 나섰으나 사실상 포기한 바 있다. 구시장 상인 150명이 단체입당한 민중당은 지난달 4일 성명에서 “사태를 외면하는 박원순 시장, 현 정부, 집권여당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수협은 안전검사에서 C등급을 받은 구시장 건물은 더 이상 운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2007년 현대화사업 계획 수립 후 2009년 상인 측과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나 일부 상인들이 약속을 뒤집었다는 것이다. 신시장 이전을 거부하고 잔류한 구시장 상인들은 신시장 건물 통로가 좁고 임대로가 비싸다는 등의 이유를 내세워왔다.


수협 측은 “오는 9일까지 신시장 입주 기회를 최종적으로 부여할 것”이라며 “불법시장 상인들은 더 이상의 영업을 중단하고 신시장으로 입주해 다시 하나된 노량진수산시장을 만들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