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9일 오후까지 이전 신청 접수” 상인 “6일 집회 과정서 폭력”

▲ 노량진수산시장 구시장 철거를 둘러싸고 수협·상인 간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노량진수산시장 구시장에 대한 수협의 명도집행이 수차례 구시장 상인들에 의해 저지되자 급기야 ‘단전·단수’ 조치까지 취해진 가운데 양측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수협이 9일 철거를 예고하자 상인들은 폭행피해를 주장하며 맞섰다.


수협은 지난 5일 구시장에 대한 단전·단수를 단행했다. 이에 구시장에서의 영업은 사실상 중단됐다. 수협은 9일 오후 5시까지를 마지노선으로 정하고 이때까지 신시장 이전 신청서를 받은 후 강제철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수협은 6일 보도자료에서 신청 접수 종료 후 신시장 잔여 자리는 어업인, 일반인에게 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상인들은 ‘폭행피해’를 주장하면서 지원을 호소했다. 민주노점상전국연합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비상대책총연합회는 7일 오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전날 집회 과정에서 상인들이 집단폭행 당했다”며 “상인들에게 수협, 용역직원들이 시비를 걸었고 항의하자 일방적으로 몸싸움을 유발했다”고 주장했다.


또 “여성, 남성 가릴 것 없이 건장한 남성들에게 둘러싸여 집단린치를 당했고 여성상인들은 성추행을 당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수협 측은 이를 반박했다. 관계자는 “3년째 (구시장에) 남은 분들의 자리를 (신시장에) 비워두고 있는데 (이전 요구를) 듣지 않고 있기에 생존권 주장은 이치에 맞지 않다”며 “오히려 구시장 상인들이 신시장 경매차량 진입을 막기 위해 앞에서 드러눕는 과격행위로 신시장 상인들의 생존권을 침해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폭행이라고 주장하는 부분은 대부분 차량 앞에 드러누운 분들을 끌어내는 과정에 대한 것”이라며 “혹여 폭행이 있었다고 해도 쌍방간 이뤄진 것이다. 수협 직원들도 수없이 폭행당한 증거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수협 측은 안전검사 C등급을 받은 구시장 건물에서 더 이상 장사를 허가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신시장으로의 이전 조건도 2009년 양해각서를 통해 합의됐으므로 구시장 상인들 주장은 억지라고 반박하고 있다. 반면 구시장 측은 비싼 임대료, 좁은 통로 등을 이유로 신시장 이전을 거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