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北, 전시식량 서둘러 징수” 서울선 ‘김일성·김정일·김정은 칭송’ 의혹 조직 대낮에 결성식

▲ 7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백두산칭송위원회’ 결성식.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지난 1일 문재인정부의 ‘모든 적대행위 중지’가 무색하게 북한이 ‘전시태세 훈련’에 이어 ‘군량미 긴급징수’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에서는 일부 단체들이 ‘김일성·김정일·김정은 칭송’이 목적 아니냐는 의혹을 사는 조직을 결성해 ‘전쟁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북한과 ‘무장해제’ 된 남한 간 표정이 엇갈렸다.


7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북한 내부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전민(全民) 무장화’ 기치 아래 주민들에게 ‘전시태세 훈련’을 지시하고 이달부터 협동농장들로부터 ‘전시식량’을 징수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2호미’라 불리는 전시식량 징수는 노동당 소속 2호총국 산하 2호사업부가 맡아 각 도·시·군 당위원회에 배속돼 해마다 진행해왔다. 그러나 올해에는 올해 수확량 통계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긴급징수에 나서고 있다.


평안남도 소식통은 RFA에 “올해에는 탈곡이 끝나기도 전에 농장에 내려와 잡도리한다”고 지적했다. RFA는 “이달 초 중앙에서 전민무장화, 전국요새화라는 방침 아래 전시태세 훈련을 다그치고 있다”며 “다음달까지 각 공장 종업원들은 교대로 훈련소에서 훈련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이번 보도에 앞서 북한 황해도 개머리지역의 해안포 1문이 개방돼 연평도 등 ‘남한’을 겨냥한 것으로 확인돼 ‘모든 적대행위 중지’를 다시 한번 무색케 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6일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에 출석해 “북측은 갱도 안에 해안포가 없다고 설명했다”고 ‘해명’했지만 적대행위 중지 시점으로부터 1주일이 지나도록 갱도를 열어두고 있는 점에 의구심을 표하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북한 측 주장 진위여부를 확인할 길이 없음에도 청와대가 일방적으로 북한을 ‘두둔’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이어졌다. 북한은 근래 ‘병진노선 재개’를 시사하면서 사실상 북핵 폐기를 거부했다. 미국이 먼저 ‘선물’을 내놔야 ‘핵폐기’를 검토할 수 있다는 북한 측 입장에 미북(美北) 고위급회담은 전격연기됐다. 체제보장, 주한미군 철수 등 ‘선물’을 제공할 시 중국·러시아를 배후에 둔 북한이 과거처럼 약속을 번복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북한은 2008년에도 영변원자로를 폭파하면서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약속했다가 이듬해 2차 핵실험을 버젓이 실시한 바 있다.


일부 정부·여당 인사는 앞서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의 ‘냉면 망언’ 때도 북한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내놔 빈축을 샀다. 리선권은 문재인대통령을 수행해 방북한 우리 기업인들에게 “지금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나”라는 ‘망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 지난 2016년 7월 ‘부산·울산’이 ‘핵공격지점’으로 표기된 지도를 펼쳐둔 채 미사일 발사훈련을 지휘하는 김정은.


이 가운데 7일에는 ‘서울 한복판’에서 ‘김일성·김정일·김정은 칭송’이 목적 아니냐는 의혹을 받는 조직이 결성됐다.


국민주권연대, 한국대학생진보연합 등 13개 단체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 세종문화회관 앞 기자회견에서 ‘백두칭송위원회’ 결성을 선포하고 “전 국민적 환영분위기를 조성해 역사적인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자주통일의 일대사변으로, 역사적 의의를 갖는 방문으로 만들고 ‘분단 적폐세력’이 감히 준동하지 못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결성식 참가자들은 “김정은”을 연호하는가 하면 심지어 “만세” 구호도 제창했다. ‘백두칭송위원회’는 향후 김정은 서울방문 기념 강연, 음악회, 박람회를 열고 북한노래 보급사업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작 김정은 서울방문은 아직 조짐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 김대중·노무현정부에서의 1~2차 정상회담 때도 김정일은 서울 답방을 약속했지만 보란듯이 어긴 바 있다.


‘백두칭송위원회’라는 명칭을 두고 사실상 ‘김일성·김정일·김정은 칭송위원회’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북한은 작년 8월 ‘2017 백두산위인칭송대회’를 여는 등 북한 로열패밀리를 ‘백두혈통’으로 지칭하면서 ‘칭송’ 단어를 뒤에 이어붙이길 즐겨한다.


다만 이 단체명에서 ‘위인’이 빠졌으므로 말 그대로 ‘백두산칭송위원회’를 뜻한다는 반론도 있다. ‘백두칭송위원회’ 측도 블로그에서 “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천지를 바라보며 백두산 천지의 마르지 않는 물에 붓을 적셔 통일의 새 역사를 중단없이 써 가자고 한 평화, 번영, 통일에 대한 웅대한 뜻과 백두산 결의를 열렬히 칭송한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왜 사람이나 행위가 아닌 ‘산(山)’을 ‘칭송’하냐는 재반론도 있다. 남북정상 간 ‘결의’를 칭송한다면 ‘백두결의칭송위원회’ 등으로 단체명을 정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굳이 그 뜻을 의심받을 소지가 다분한 ‘백두칭송위원회’로 명명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8일 조선일보 보도에 의하면 ‘백두칭송위원회’ 결성을 주도한 국민주권연대는 민권연대, 주권방송, 민주통일당추진위원회 등 6개 단체 연합체다. 국민주권연대는 지난 3일 미국 대사관 앞에서 대형성조기를 찢는 기습시위를 벌였다. 작년 12월에는 민중당에 집단입당했다. 민중당은 헌법재판소로부터 위헌정당 해산결정을 받은 통합진보당 인사들이 조직한 것으로 알려진다.


민권연대는 2010년 대법원으로부터 이적단체 판결을 받고 해산한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를 계승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결성식 사회를 맡은 김한성 한국대학생진보연합 공동대표는 태영호 전 주영(駐英) 북한대사관 공사 측에 ‘통일을 위해 가만히 있으라’ 등 경고전화를 거는 행위를 주도한 바 있다.


북한과 일부 친북(親北) 단체·인사가 ‘위대한 지도자’로 떠받드는 김정은은 정작 ‘위인’과는 거리가 멀다. 국가정보원은 지난달 31일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 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 국감에서 김정은이 1년 예산 7조원 중 6000억원 가량을 ‘사치품 구매’에 쓰고 있다고 밝혔다. 예산의 ‘10분의 1’을 경제, 민생이 아닌 ‘유흥’에 탕진하는 셈이다.


김정은은 손에 ‘피’를 묻힌 전력도 있다. 자신의 ‘고모부’인 장성택을 ‘고사포’로 처형하는가 하면 연평도포격을 배후에서 지휘해 우리 국민·장병 4명을 살해했다. 우리 해군 장병 46명이 전사한 천안함폭침도 그의 ‘작품’인 것으로 알려진다. 북한 내부에서는 위관급 장교까지 많은 장교들이 ‘숙청’됐다.

키워드

#북한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