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들, 서울시청 연좌농성 돌입… 수협 임원 “市와 공동개발 협의”

▲ 박원순 서울시장.


[투데이코리아=이준호 기자] 노량진수산시장 구시장 철거를 앞두고 구시장 잔류상인들이 ‘박원순 압박’에 나섰다. 이들은 서울시가 구시장 철거 저지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박 시장은 아직 이렇다 할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수협 측의 구시장 단전·단수 이후 잔류상인 중 절반 가량이 신시장 이전에 합의했다. 현재 남은 상인은 131명이다. 이들은 12일 오전 10시부터 서울시장 1층 로비를 점거한 채 연좌농성에 나섰다.


수협은 오는 17일부터 구시장 철거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구시장 상인들은 서울시가 행정력을 동원해 이를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상인들은 “서울시가 우리 세금 받아 건물을 지었으면 거기 한 사람이 남아있어도 구조해야 한다” “새 시장은 공간이 좁아 들어가면 상인들은 다 같이 망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장이 수협 소유이고 신시장 이전은 시장과 상인 간 계약이기에 시가 개입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당초 박 시장이 나서줄 것으로 기대했던 구시장 상인들은 점차 등을 돌리는 모양새다. 지난 5일 밤 농성에 나선 한 상인은 “이런 사태를 몰고 온 수협, 박 시장을 절대 용서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런데 수협과 서울시가 시장 공동개발에 대한 협의를 이미 했다는 주장이 수협 임원으로부터 나온 것으로 알려진다.


지난 9월27일 이데일리 보도에 따르면 공노성 수협중앙회 대표이사는 “노량진수산시장이 위치한 동작구는 서울에 마지막 남은 요지”라며 “서울시와 (시장) 공동개발에 대한 협의를 했다”고 밝혔다.


또 “노량진 구시장이 철거되면 본격적인 협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매체는 김임권 수협회장이 앞서 박 시장과 만나 시장 재개발 관련 협의를 했다고 전했다. 익명의 서울시 관계자는 박 시장이 아닌 서울시 실무진과 수협 간 사전협의라며 구체적 협의내용은 아직 없는 것으로 안다고 구시장 철거 ‘박원순 연루설’을 부인했다.


그러나 ‘유혈사태’가 예상되는 구시장 철거를 앞두고 잔류상인 일부가 박 시장 책임을 묻기 시작한 가운데 박 시장이 침묵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지적이 적잖은 시민들 사이에서 제기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