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년 전 먹고살 길 찾기 위해 심어… 김정은 헌납과 비교”

▲ 11일 오후 제주국제공항 활주로에서 공군 수송기에 실리는 제주감귤 박스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최근 문재인정부가 북한의 송이버섯 2톤 선물에 대한 답례로 7억원 상당의 제주감귤 ‘200톤’을 ‘공군수송기 4대’를 동원해 북한 안방까지 ‘배달’한 가운데 환영의 목소리가 있는 반면 일반시민들과 정치권에서 쓴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13일 “이 정부는 제주도 감귤 200톤을 평양에 보냈다. 10kg짜리 무려 2만 상자다. 공군수송기 4대가 동원돼 평양순안공항까지 날아갔다”며 “작전용 수송기는 이런 데 쓰라고 있는 게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렇게 귤이 주고 싶으면 판문점에 보내서 가져가라 하면 되 일이지 안방에 택배까지 해줘야 하나”라며 “택배기사가 유사시 총이나 제대로 쏠 수 있겠나”고 우리 군 ‘정신무장 와해’를 우려했다.


김 의원은 한미·국제사회 공조 와해 가능성도 제기했다. “귤이 회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는 말이 있다”며 “평양에 간 귤은 노동당 간부들이 맛있게 먹겠지만 국제사회와 한미공조에는 쓰디쓴 탱자가 될 것”이라고 성토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도 언급했다. 그는 “제주감귤은 1962년 박정희 최고회의의장이 제주를 방문하면서 감귤농사를 제안해 처음 도입됐다고 한다”며 “56년 전에 벌써 먹고살 길을 찾은 분과 그걸 3대세습 독재자에게 갖다바치는 분이 비교되지 않나”라고 꼬집었다.


많은 시민들도 이번 ‘제주감귤 배달’에 회의적 입장이다.


11일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오른 ‘제주 귤 8년만에 北으로… 2010년 이후 첫 대규모 대북물자 반출’ 제하 기사에서 네티즌들은 “독거노인, 불우아동들에게 보내면 문재인 대통령으로서 인정하고 존경하겠지만 답이 없다(dleh****)” “내 세금으로 귤 사서 북한에 보내라고 동의한 적 없는데(saha****)” “저런거 태워보낼 기름이랑 항공기 있으면 이국종 교수님 외상외과에 헬기나 더 지원해줘라(kejh****)” “귤 200톤 보낼 돈으로 힘겹게 사는 우리 국민들 챙기고 돌봐야 하는 게 아니냐(dald****)” 등 비판을 쏟아냈다. “저기에 과연 귤만 있겠냐(1997****)” 등 ‘의혹’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귤 배달’ 옹호 댓글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다.


문재인정부가 ‘귤 배달’에 나선 첫날인 11일 북한은 한국에 대한 ‘협박’을 내놨다. 대남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유엔에 상정된 북한인권결의안 채택 가능성과 관련해 “그러한 망동이 차후 어떤 파국적 후과(결과)를 불러오겠는가 하는데 대해 남조선 당국은 심고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인터넷상에서는 “뭐 대주고 뭐 맞는 꼴(hwan****)” 등 지적이 이어졌다.


정부는 ‘귤 200톤’을 넘어 내년에는 ‘1조원’ 가량의 남북교류예산을 책정한 상태다. 1조원 중에는 구체적 내역이 ‘비공개’인 ‘기타’ 항목(2천976억원)이 포함해 의구심을 자아냈다. 나머지 예산도 북한에 흘러들어간 뒤 노동당 수뇌부 ‘유흥비’ ‘핵개발비’ 등으로 전용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많은 탈북자들은 해외 원조물자·자금에 대한 북한 정권의 비리를 입 모아 폭로하고 있다. 심지어 해외감시단 앞에서 물자를 주민들에게 배분한 뒤 감시단 철수 후 ‘빼앗은’ 사례도 보고된다.

키워드

#제주감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