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통일 대원칙 높이 받들어야” “승려 정치참여 안돼”

▲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불교인권위원회라는 단체가 내란선동 등 혐의로 징역 9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을 ‘불교인권상’ 수상자로 선정하고 20일 시상할 예정이라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불교인권위는 15일 이 전 의원이 수상자라고 밝히면서 “이 전 의원 수상을 계기로 문재인정부에서는 모든 ‘양심수’들이 석방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시상배경에 대해서는 “민족통일이라는 시대적 대원칙을 높이 받들고 부처님을 살해하려 했던 데바닷타에게도 성불의 길을 열어주는 대승보살도(​大乘菩薩道) 실천이라는 데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불교인권위는 오는 20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에서 제24회 불교인권상 시상식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조계사는 조계종의 직할교구 본사(本寺)이자 총본사로 중앙총무원, 중앙종회 등이 있다.


불교인권위는 리비아 독재자였던 카다피, 단병호 민노총 위원장을 2003년 11월20일 불교인권상 수상자로 선정한 바 있다. 북한과도 관계가 있어 조선노동당 어용단체인 조선불교도연맹은 최근 불교인권위 28주년 축하전문에서 ​“앞으로도 민족 화해단합, 평화번영, 자주통일 이정표인 판문점선언,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실천행에 용맹정진하리라는 기대와 확신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적잖은 불교계 인사들은 이번 시상에 강력반발하고 있다.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은 19일 성명에서 “승려들의 정치참여 금지에 대한 부처님 말씀을 위반하고 있다”며 “종단협의회와 조계종은 불교인권위를 폐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불교인권위는 정치참여 의혹을 부인했지만 좌편향됐다는 비판을 일각에서 받은 그간의 시상이력을 두고 많은 시민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높여왔다. 불교인권위 관련설이 제기된 종단협의회, 조계종은 이번 시상을 두고 이렇다할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한편 지난 7일에는 ‘백두칭송위원회’라는 단체가 서울 한복판에서 집회를 열고 “김정은” “만세” 등을 외쳐 논란을 빚었다. 단체는 남북 정상 간 백두산 결의를 칭송한다는 입장을 나타냈지만 정작 단체명에는 ‘결의’가 빠져 의구심을 샀다. 북한에서 ‘백두’는 김일성·김정일·김정은 3대를 뜻한다. 문재인정부 출범 후 잇따라 북한 관련 논란이 발생함에 따라 정부 비판 여론도 한층 고조되고 있다.

키워드

#이석기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