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택시 비상대책위원회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생존권 결의대회 개최하고 카카오톡의 카풀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를 규제해달라고 촉구했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카풀영업 중단과 카풀앱 금지법의 즉각 통과를 촉구하는 집회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렸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과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현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4개 단체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국회 앞에서 ‘제2차 택시 생존권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결의대회에 앞서 택시 4개 단체 카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달 18일 광화문 광장에서 택시기사 약 7만 여명이 운집한 가운데 ‘제1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들 단체는 국회가 상업적 목적의 카풀앱 불법 자가용 유상운송행위 금지 법안을 즉각 통과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택시종사자들의 생존권 사수 결의 대회가 수차례에 걸쳐 개최됐음에도 불법 카풀앱 금지를 위한 법률안 3건이 국회에 아직도 계류 중이다”라며 “국회는 카풀업계의 상업적인 논리에 더 이상 휘둘리지 말고 서민의 발이 돼온 택시종사자들의 생존권과 공공교통을 지키기 위해 카풀앱 불법 자가용영업을 금지하는 관련 법률을 즉각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번 집회와 더불어 ‘카카오T’ 앱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삭제하고 사용하지 않을 것을 결의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카카오가 하루아침에 일부 호출을 유료화하고, 카풀업체 럭시를 250억에 인수해 이제는 아예 택시산업 전체를 빼앗으려 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카카오 카풀과 VCNC 타다 등이 신사업·공유경제·승차공유를 운운하면서 마치 새로운 서비스인 것처럼 광고하고 있으나, 현행 여객법의 허점을 악용해 상업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일반인을 고용해 택시영업을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30만 택시종사자와 100만 택시가족은 카풀앱을 비롯한 자가용 불법 영업이 근절될 때까지 생존권 사수를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