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 안보리 이사회의 회의모습.(자료사진)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남북 철도연결 사업에 필요한 북측 구간 철도 공동조사에 대한 대북제재를 면제했다.

공동조사에 필요한 유류 등 물품 및 자재의 반출과 남측 열차의 북측 구간 진입이 원만하게 진행될 전망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24일 "남북 철도 공동조사와 관련해 추진해 온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와의 협의 절차가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정부는 남북관계 주요 사업 추진 과정에서 대북제재의 틀을 준수하면서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한다는 원칙을 견지해 왔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남북 철도연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철도조사에 필요한 제재의 면제를 안보리 산하 제재위원회에 요청했다. 북측 구간 철도를 공동조사할 때 유류 등 안보리 제재 위반 품목이 반입돼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 남북 철도 공동 점검단이 24일 경의선 철도의 판문점 선로를 점검하고 있다.


미국 측은 한미 워킹그룹 첫 회의 계기에 남북 철도 공동조사 사업에 대해 강력한 지지를 표명한 바 있어, 제재 면제 가능성에 힘을 실었다.

제재 면제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남북의 경의선·동해선 철도 연결을 위한 현지 공동조사 착수 일정이 구체화되고 착공식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 간 연락채널을 통해 구체적인 일정을 조율하게 될 것"이라며 "다음주, 이달 말께부터 동·서해선 철도 북측 구간 공동조사가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 7~8월 남북 철도 연결구간 공동점검과 경의선 도로 개성~평양 구간 현지공동조사까지 진행했다. 그러나 이후 철도 북측 구간 공동조사를 추진하던 중 남측 열차 북측 구간 운행과 유류 반출 등에 관한 협의가 대북제재와 맞물리면서 차일피일 미뤄졌다.

당초 남북은 평양 정상회담과 지난달에 있었던 고위급회담에서 11월 말 또는 12월 초께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 착공식을 열기로 하고, 이를 위해 10월 말부터 11월 초께 북측 구간 현지 공동조사를 진행할 계획이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