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법무부, 17일 ‘서울시 맞춤형 외국인 정책수립을 위한 업무협약’

▲ 시정 발표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서울시와 법무부는 외국인 주민의 편의증진과 우수인재 유치를 위해 ‘서울시 맞춤형 외국인 정책수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17일 오전 9시 30분 서울시청 8층 간담회장에서 체결한다.


업무협약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박상기 법무부장관, 문미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 조인동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 차규근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 등이 참석한다.


시는 이번 협약은 외국인 창업가, 연구원, 유학생 등 외국인 우수인재 유치를 위한 비자발급 및 체류 지원 및 외국인 주민 상담·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함이라고 밝혔다. 외국인 주민의 외국인정책 수립과정 참여 등에 대한 상호협력을 주요 골자로 한다.


한편 법무부는 20개 이상의 해외 스타트업 팀을 선발해 국내 창업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서울 글로벌 챌린지’ 등 서울시가 주관하는 외국인 창업 프로그램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신속하게 비자를 발급하고 서울산업진흥원을 ‘글로벌 창업이민센터’로 지정해 외국인 창업가에 대한 교육, 멘토링, 지원프로그램의 운영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끝으로 문미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외국인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과정에서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간의 협업과 협력이 중요하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외국인 주민의 서울살이가 더욱 편리해지고, 더 많은 외국인 우수인재가 오고 싶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