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서울-평양 공동올림픽을 추진한다



[투데이코리아=이주용 기자]18일 서울시는 최근 서울시의회에서 '2032년 제35회 하계올림픽대회 서울-평양 공동개최 유치 동의안'이 제출되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에 쓰일 예산이 4조원 가까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유치 관련 준비를 하나씩 추진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서울시의회가 제출한 올림픽 개최 동의안에 따르면 개·폐회식, 경기장 개·보수, 선수촌, 경기 운영 등에 3조8570억원이 소요되고 조직위원회가 40%인 1조5428억원, 중앙정부와 서울시가 각각 30%인 1조1571억원을 분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직위원회는 광고료와 협찬 등으로 예산을 충당하는데 이 추정치에 사회간접자본(SOC) 확보 비용이 제외돼 예산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서울이 평양과 최단거리에 있는 도시인만큼 SOC·통신·물류 비용을 아낄 수 있다며 기존 시설을 최대한 이용해 '경제 올림픽'을 치루겠다고 밝힌 상태다.


하지만 서울-평양 공동올림픽인 만큼 북측이 들여야 할 비용이 관건인데 전문가들은 현재로서는 불분명한 예산규모이지만 북한에 필요한 교통망을 비롯한 올림픽에 필요한 인프라 건설을 추진하게 될 경우 북한의 재정적 부담이 만만치 않을 것이란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경우 전체 예산은 약 14조원이었으나 약 12조원이 철도, 경기장 등 인프라 비용으로 대부분을 차지하여 재정적으로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온 바 있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2032 서울·평양 올림픽>은 2032년 하절기인 7~8월 중에 서울과 평양을 거점으로 한반도 전역에서 경기가 열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림픽에 참여할 인원은 선수단과 임원, 기자단을 포함해 약 2만8000명으로 추정되며 관람객들을 비롯한 인원들까지 대회 참가가 될것을 예상하면 2032년엔 수만명의 사람들이 한꺼번에 한반도에 몰릴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대한체육회는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개최를 위해 국내 유치 신청도시 선정 절차를 진행중이며,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개최를 위해 서울시의회의 동의를 구하겠다.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은 체제와 이념을 넘는 한반도 통일올림픽이 될것이다. 기존의 시설들을 최대한 활용하는 경제올림픽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