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대표, 대북 인도적 지원 방해되지 않도록 미국인의 북한 여행 금지조치도 재검토할 것

▲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19일 오후 대북 인도적 지원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미국인의 북한 여행 금지조치를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각계의 환영 반응이 나타났다.

비건 특별대표는 1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미국의 민간·종교단체의 인도적 지원에 관한 정책을 재검토할 것을 지시했다"며 "여러 인도주의 단체들은 엄격한 대북제제가 북한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제한되어 왔기에 올 겨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는 방법을 논의, 내년 초에 미국의 여러 구호단체들과 만나 상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미국은 작년 초부터 미국 국민의 북한 여행 허가를 엄격히 제한했고 이 또한 미국의 인도적 지원에 영향을 줬다"며 "인도적 지원 활성화 목적의 미국인 북한 방문과 국제기준에 맞는 인도지원 프로그램 모니터링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과거 미국의 35개 구호단체들이 공동 서명한 편지를 미국 정부에 전달한 미국친우봉사단 아시아 지역 담당 다니엘 야스퍼는 19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서 "비건 특별대표의 발표가 대북지원 재개의 청신호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0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대북 실무협상을 총책 비건 대표가 방한해 주목할 만한 메시지를 발표했다"며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오늘과 내일 한미 협의를 통해 북미 협상의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되길 바란다"며 "곧 이을 남북 철도 착공식도 남북교류를 확대해 북미 대화의 진전을 가져오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비건 대표의 발언에 대한 야당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북한과 미국의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졌다며 돌파구를 찾지 못하게 될 경우 비핵화 협상 동력 자체가 소실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 "비건 대표의 발언이 대북제재에 대한 전향적인 인식 전환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아닐지라도 북미의 지리한 기 싸움을 끝내고 관계 진전의 국면으로 변화시킬 기회인 것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