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조국 국회 운영위 출석서 공방… 민간기업 인사개입 의혹도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그간 국회 출석을 거부해온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했다. 그는 사찰을 부인했지만 야당에서는 ‘민간기업 인사 개입’ 등 의혹이 잇따라 제기됐다.


조 수석은 31일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제가 정말 민간인 사찰을 했다면 즉시 저는 파면돼야 한다”고 반박했다. 자유한국당에서 ‘대통령 탄핵감’이라는 경고가 나온 가운데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 한 일은 국정원의 수백~수천명 요원을 철수시킨 것”이라며 “열 몇 명의 행정요원으로 민간인을 사찰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대통령 연루설도 부인했다.


스폰서 건설업자로 알려진 최모 씨와 아는 사이냐는 유의동 바른미래당 의원 질문에는 “최 씨와는 일면식도 없고 직간접적으로 어떠한 연락도 한 바 없다”며 “제가 졸업한 혜광고 동문이라는 것도 이 사태 발생 후 알게 됐다”고 주장햤다.


최 씨가 김태우 수사관 인사청탁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특감반원 모집 때 사적으로 아는 사람을 추천받는 게 아니라 법무부 추천명단을 기초로 면접이 이뤄졌다”며 “저는 면접하지 않았지만 김태우도 그 명단이 있었다. 그 과정에 최 씨 이름은 있지도 않았고 이후에도 들어보지 못했다”고 마찬가지로 부인했다.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느냐는 질문에는 “국민들께 송구한 마음이 크다”며 “이 사태를 정확히 수습하는 게 (제가) 책임질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조 수석 부인에도 불구하고 야당에서는 공세가 이어졌다. 한국당은 나경원 원내대표,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와 김도읍, 강효상, 이만희, 전희경, 최교일, 송언석, 이양수 의원 등을 투입했다. 민정수석 경험이 있는 곽상도 의원도 포함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참여정부 때 민정비서관을 지낸 박범계 의원 등으로 ‘방어’에 나섰다.


야당은 청와대의 민간기업 인사개입 의혹 등을 내놓으며 청와대, 여당을 압박했다.


앞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은 청와대가 적자국채 발행을 하도록 기재부에 압력을 넣는 한편 민간기업인 KT&G 사장 교체를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적자국채 발행 배경에 대해 ‘2017년 국가채무 비율은 박근혜정권 책임이고 향후 문재인정부 경제정책을 평가할 때 원년이 되기에 2017년 부채비율을 많이 올려놔야 현 정부에서 정무적 부담이 없다는 의미’라는 취지로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신 전 사무관에게 무엇을 더 덧씌울 것인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청와대가 김 수사관을 ‘범죄자’로 몰아가는 것을 빗댄 것이다. 청와대는 민간기업 인사개입 의혹 등을 부인하고 있다.

키워드

#조국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