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진상규명이 우선… 국조까지 가능” 문희상 “고발은 오버… 코드인사 중단해야”

▲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장병완,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신재민 폭로’가 온 사회를 뜨겁게 달구는 가운데 ‘신재민 청문회’에 민주평화당이 전격합의했다. 정부의 신 전 비서관 ‘고발’을 두고 당황한 범여권에서는 쓴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8일 국회 회동에서 청문회 추진에 의견을 모았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 기획재정위 전체회의 소집만으로는 핵심관련자 출석이 어려워 (퇴임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이 출석할 수 있는 청문회를 추진하기로 했다”며 “1월 임시국회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여당에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 전 비서관은 청와대의 민간기업 인사개입, 전 정부에 경제악화 책임을 떠넘기기 위한 고의적 적자국채 발행 의혹 등을 폭로했다.


평화당 ‘공익제보자 보호와 문재인정부 국채조작 의혹 진상조사단’ 유성엽 단장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여당은 풋내기 사무관의 철없는 소리라 일축했고 기획재정부는 비밀누설, 공공기록물 위반으로 신 전 사무관을 고발까지 했다”며 “법적공방 이전에 진상규명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 알 권리를 위해 정부의 속 시원한 해명은 물론 즉각적인 기재위 소집, 김 전 경제부총리 자진출석 등으로 사건전말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국민 앞에 사실을 고한 뒤 그래도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으면 그 때는 청문회, 국정조사까지 검토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가 의혹에 대한 구체적 해명 대신 신 전 비서관 ‘고발’에 나서서 ‘입막음’ ‘사법살인’ 등 성토가 많은 국민들 사이에서 이어지자 범여권은 당황해하는 분위기다. 일부는 정부·여당과 ‘거리’를 두려는 자세도 취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출신인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날 서울 중구 월드컬처오픈코리아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서 “문재인정부는 공익제보(고영태)를 영웅시하면서 탄생한 정부”라며 “공익제보를 두고 뭐라 하거나 고소·고발하는 건 오버”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그(신 전 비서관) 발언이 공익제보냐는 판단에 대해서는 김 전 경제부총리 말에 귀을 기울여야 한다”며 해석하기에 따라서는 청문회를 ‘찬성’한다고 비춰질 수 있는 발언도 내놨다.


문 의장은 정부 ‘치부’도 언급했다. “지지율에 일희일비하고 연연해서 할 일을 못 하면 안 된다. 집권 3~4년차에도 ‘코드인사’를 계속하면 문제가 된다”며 “실사구시적 측면에서 전문성, 실력을 가진 사람을 써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정치권, 여론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를 두고 ‘참여연대 카르텔’ ‘운동권 카르텔’ 등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편 한국당, 바른미래당, 평화당은 김태우 수사관이 폭로한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 관련 특검 논의도 합의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김 수사관과 관련해 검찰의 중립적이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며 “특검도입에 관한 구체적 방법, 시기를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키워드

#신재민폭로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