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조례 공포 및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통해 출범 준비 본격화

▲ 서울시 로고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서울시가 사회서비스의 공공성을 확보하고 혁신을 주도할 선도기구인 ‘서울특별시 사회서비스원’ 출범 준비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지난 3일 '서울특별시 사회서비스원 설립 및 운영 지원 등에 관한 조례'공포에 이어 임원 후보자 선정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 구성을 마쳤다.

시는 지난해 5월부터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행정안전부 협의, 시의회 심의 등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설립 준비를 단계적으로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일반시민 및 이해관계자들의 폭넓은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FGI(집단심층면접), 설문조사, 워크숍, 보육 포럼 등 다양한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하며 사회서비스원 설립 과정에 있어 내실을 공고히 다졌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은 사회서비스 직접 제공은 물론, 종사자를 직접 고용해 사회서비스 공공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종사자의 처우까지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된다고 설명했다


시가 밝힌 주요 사업은 ▲국공립 사회복지시설 위탁 운영 ▲종합재가센터 신설 및 운영 ▲민간 서비스 기관 지원 등이다. 시급성과 체감도가 높은 장기요양, 장애인 활동지원, 보육을 중심으로 보건복지부 시범사업과 연계해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황치영 복지정책실 실장은 “사회서비스원은 돌봄 서비스의 공공성 제고를 이끌어 시민들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대상자와 종사자의 인권까지 보호하는 복지 중심축이 될 것”이라며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은 앞으로 좋은 돌봄과 좋은 일자리 제공을 통해 한 차원 높은 복지를 펼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