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발전위해 남북사업 속도감 있게 추진 당부

▲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했다(사진=청와대)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첫 공식 입장이 나왔다.

4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은 결과에서 매우 아쉽지만 그 동안 북미양국이 대화를 통해 이룬 중요한 성과를 확인했다”며 “양국이 다시 대화를 계속해 나가길 바라며 북미간 입장차를 좁힐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자”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북미 대화가 종국적으로 타결될 것으로 믿지만 대화의 공백이나 교착이 오래 계속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북미 실무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서도 함께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현재 제재의 틀 내에서 남북관계의 발전을 통해 북미 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들을 최대한 찾아 주기 바란다”며 “판문점 선언과 평양 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남북 협력 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3.1절 기념사에서 제시한 신한반도 체제의 개념을 분명하게 정립하고, 실천가능한 단기적․중장기적 비전을 마련해 주길 국무위원들에게 당부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결렬로 끝난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영변 핵시설의 완전한 폐기가 논의 되었으며 미국의 참관과 검증하게 영구히 폐기논의 절차에 들어가는 것을 환영한다”며 “이제 북한 비핵화는 되돌릴수 없는 단계로 돌입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부분적인 경제 제재의 해제가 논의되었다”며 “북미간의 비핵화 대화가 싱가포르 합의 정신에 따라 북한의 비핵화조치, 미국의 상응조치가 함께 논의된 점도 대화의 큰 진전”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과 미국간 연락사무소의 설치가 논의된 것과 관련해서는 미국의 전문가와 검증단의 활동이 가능해졌다는 의미로 양국간 관계정상화가 시작된 것이라고 풀이했다.

양국이 협상이 결렬됐음에도 상호 비방없이 회담을 끝낸 것 역시 양국간의 신뢰가 쌓인 것 이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결단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