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정재 의원, "지열발전으로 지진을 촉발한 자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진행되야 할 것“

▲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이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포항 오늘 오전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이 ‘포항지진과 지열발전간의 연관성 분석 연구결과’를 20일 발표하며 지열발전이 포항지진을 촉발했다고 사실상 인정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김정재 의원(포항 북구)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정부가 그동안 밍기적거릴때 포항시민들은 지진도시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힘들어해야 했다"며 "조사가 나왔으니 당장 관련자의 사과와 지열발전으로 지진을 촉발한 자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진행되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역 시민단체는 포항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정부가 포항에 미쳐온 유무형의 피해를 전부 배상하고 원점에서 다시 피해방안을 수립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이 결정적으로 포항지진을 촉발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이후 포항시민들의 불만과 여론에 정부부처는 말을 아끼고 있는 모양새다.
정부 관계자는 "조사연구단의 연구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들께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아울러, 조사연구단의 연구결과에 따라 정부가 앞으로 취해야 할 조치를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다는 점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산업부 등 유관부처는 일단 법원의 결정이 나올때까지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정부는 먼저, 이번 연구는 지난 2017년에 포항지역에서 발생한 지진이 2010년부터 인근에서 진행하고 있던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과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시작한 바 있다.

이는 그 해 11월 15일에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 이 지진이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의 영향을 받아 발생하였다는 의견이 제기된 것에 대해, ‘동 기술개발 사업이 포항지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라’는 대통령 지시에 따른 것이었다.

조사연구단은 지난해 3월부터 17명의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돼 약 1년 동안 과학적·객관적으로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오늘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이 포항지진을 촉발하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게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