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영길 기자] 최근 봄철을 맞아 입주청소, 이사청소 등 집 청소 관련 서비스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청소업체의 신뢰도나 서비스 전문성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청소전문플랫폼 클린벨에서는 당신을 위한 잘하는 청소업체 찾기 4가지 체크리스트를 공개하였다.

첫째. 청소업체가 하청팀인지 직영팀인지를 알아보는 게 중요하다. 우선 대부분의 이름난 청소업체들은 하청구조이며, 본사가 직접 팀을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팀이 우수한지 알기가 어렵다. 작지만 직영으로 직접 팀을 꾸려 업체를 고르는 것이 좋은 선택일 수 있다.

둘째. 일용직이 오는지 청소전문 인력이 오는지 확인해야한다. 청소 비용의 대부분은 인건비가 차지하기에 인건비 절약을 위해 일용직을 쓰는 경우가 종종있다. 전문성과 책임감이 상대적으로 높은 전문 인력이 와서 청소를 해야 만족감이 높아진다.

셋째. 어떤 약품을 사용하여 청소하는지 체크해야 된다. 많은 청소업체들이 묶은때, 기름때 등의 오염을 제거하기 위해 PB, 오븐크리너 등 화학약품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약품은 건강에 유해한 약품이기에 친환경약품이나 천연세제를 사용하여 청소하는 청소업체를 고르는 것이 유리하다. 상대적으로 화학약품보다 세정력은 약하지만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전문장비(스팀기)를 보유하고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필수이다.

마지막으로 청소는 결국 사람이 직접 손을 타야만 깨끗해지기에 실제 이용한 고객들의 후기나 평가가 우수한 곳을 2~3곳 정도 상담해보면서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클린벨에서는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해 ‘전국 청소업체별 평점’ 등 계량화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 중이고 품질 컨트롤을 통해 ‘지역별 청소업체의 평점’을 관리 중에 있다. 입주청소, 이사청소 등 집청소업체를 알아본다면 클린벨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