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설주 여사, 김영철 부위원장은 동행하지 않아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취임 뒤 처음으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김 위원장은 25일 오후2시(현지시각)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의 극동연방대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나 정상회담을 가졌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건물 입구에서 김 위원장을 맞이하며 “러시아를 찾아주신 것에 환영한다”고 인사말을 건넸고, 김 위원장은 “반갑습니다”라고 화답했다.

이어 시작된 회담 모두발언을 통해 김 위원장은 “지금 전 세계의 초점이 조선 반도 문제에 집중되어 있다. 조선반도의 정치를 평가하고 서로의 견해를 공유하고, 양국간 우호와 협력등을 연구해 나가는데 아주 의미있는 대화가 될 것”이라며 “이렇게 초청해주시고 모스크바로부터 멀리 떨어진 이곳까지 와서 저를 만나주신데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푸틴 대통령에게 감사를 표했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과거 북한의 정상들이 러시아를 방문한 적이 있다”며 “김 위원장의 이번 방문도 양국간 발전과 한반도 문제의 해결법을 도출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며 김 위원장을 반겼다.

푸틴 대통령은 “북한이 현재 북미관계를 변화시키려 노력하는걸 잘 알고 있다. 그 노력을 지지하며 아울러 남북 관계 개선에도 큰 지지를 보낸다”라며 “북한과 러시아관의 관계에서도 우리가 할 일이 많다. 특히 무역부분에서 그렇고 인도주의적인 면에서도 양국간 할 일이 있다”고 말하며 양국간 우호와 협력을 강조했다.

이후 배석자 없이 두 시간 동안 단독 회담을 벌인 두 정상은 오후3시(현지시각) 확대 회담을 실시했다.

이날 정상회담을 위해 김 위원장은 지난 23일 전용열차를 타고 평양을 출발해 24일 저녁 6시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에는 김평해, 오수용 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리영길 군 총참모장 등이 배석했으며 부인 리설주 여사와 김영철 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동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