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1년까지 全자치구에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설립

▲ 서울시 로고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서울시는 2021년까지 서울시내 25개 모든 자치구에 ‘노동자 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해 서울노동자 모두가 공평한 노동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매년 반복되는 산업재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작업중지권 보장, 노동안전책임제 의무화 등의 내용을 담은 ‘서울형 산업안전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오는 2022년까지 산업재해 사망률을 절반이하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비정규직, 특성화고교생 등 취약계층노동자 권익보호는 지속적으로 확대‧강화해 사각지대 없는 노동환경 조성에 더욱 힘쓴다"고 설명했다.


시에 따르면 특히 올해는 당장의 비용과 편의 때문에 비정규직을 채용하거나 기간제노동자를 연속적으로 채용하는 관행을 뿌리 뽑기 위한 ‘비정규직 채용 사전심사제’를 본격시행 한다.


비정규직 채용 사전심사제는 시 부서에서 비정규직을 채용하기 위해선 채용목적과 계획을 미리 제출하고 ‘비정규직 채용사전심사위원회’를 통과해야 예산을 배정받을 수 있도록 관행을 개선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서울시가 노동절을 하루 앞둔 4월 30일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노동존중특별시 서울 2019'를 발표한 것을 두고 노동단체는 일제히 환영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강병호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서울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노동복지에 대한 지역 간 형평성을 보장해 공평한 노동복지를 받아야 한다”며 “앞으로 서울시는 모범적 사용자로서의 역할을 정립하고 사각지대 노동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서울의 비전을 실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서울시 #노동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