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2024년 우주인 달 착륙 등 준비...9기 이상 발사 계획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천문연구원, 미국 국립항공우주국(NASA)이 7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정부과천청사에서 ‘달착륙선 탑재체 공동개발을 위한 합의문 체결식’ 을 가졌다. 벤 부시 미국 국립항공우주국(NASA) 탐사분야 수석연구원, 최원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최영준 한국천문연구원 우주과학본부장(앞줄 왼쪽 세번째부터)이 합의문 서명을 마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 나사(NASA)가 주도하는 민간 달착륙선 협력에 한국이 공동연구로 참여한다. 이번 민간 달착륙선 참여는 우리나라의 우주탐사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로 우주개발 역량을 강화해 가는데 시발점이 될 전망이다.

한국천문연구원(원장 이형목)은 7일 美 국립항공우주국(원장 제임스 브라이든스타인, 이하 ‘NASA’)와 달착륙선 탑재체 공동개발을 위한 합의문 체결식이 진행됐다.


정부는 이번 달착륙선 협력을 시작으로 향후 전개될 국제 공동 우주탐사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며 “우주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며 우리나라 우주개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나사(NASA)는 2024년 우주인 달 착륙 등을 준비하기 위해 내년부터 민간 달착륙선 9기 이상을 차례로 발사하여 달 표면에서의 과학 탐사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의 민간 달착륙선 본체는 미국기업이 제작하고 탑재체는 나사(NASA) 주도로 미국기업 및 국제협력을 통해 제작될 예정이다.


이번 합의문 체결로 한국은 나사(NASA)의 민간 달착륙선 사업의 과학 탑재체 공동연구 및 활용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 탑재체는 주로 달 표면과 그 주변 환경을 심층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이번 나사(NASA) 민간 달착륙선 협력은 우리나라의 우주탐사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로서 정부는 이번 달착륙선 협력을 시작으로 향후 전개될 국제 공동 우주탐사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며 “우주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며 우리나라 우주개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달 착륙선 과학 탑재체 협력 논의에는 한국천문연구원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관련 연구기관이 함께 참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