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황 대표와 관련된 의혹 제기...野, "터무니 없는 의혹"이라며 일축

▲ 윤석열 검찰 총장 후보자가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청문회가 열린 국회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 관한 의혹이 연달아 나오며 졸지에 검찰 총장 청문회가 황교안 청문회로 변질되었다.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청문회에서 여야는 황교안 자유한국당의 증인 출석을 놓고 치열한 갑론을박을 벌였다.


이날 청문회에서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불기소처분이 되었는데 최종적으로 결정한 것이 당시 최교일 서울중앙지검장(현 자유한국당 의원)이었다”라며 “당시 최 지검장이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에게 보고를 받았는지, 영장기각과 불기소 처분은 왜 이뤄졌는지 알아야 한다”며 황 대표의 출석을 요구했다.


이어 백혜련 민주당 의원 역시 “그 사건에 대해 진정으로 의문이 있다면 최교일 의원과 황교안 대표가 증인으로 서는 것이 맞다”며 김 의원의 발언을 거들고 나섰다.


민주당 의원들의 이 같은 요구에 대해 자유한국당 소속인 여상규 법사위원장은 “오늘 검찰 총장 후보자와는 특별한 관련도 없는데도 불구 야당 대표를 거론한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어 여 위원장은 윤 후보자에게 “개개인의 일반 사건까지 장관에게 보고 하느냐”고 반문했고 이에 윤 후보자는 “중요한 사건은 대검에 사전보고를 해서 총장 결재를 받아 처리를 한다. 이 과정에서 법무부에 정보보고 등의 현안보고 형식으로 보고 된다”고 대답했다.


여 위원장의 이 같은 태도에 백 의원은 “위원장이 왜 질문을 하는거냐?”며 강하게 항의했고 이에 여 위원장은 “여당이 말이 안되는 소리를 하니까 내가 물어 본 것이다”며 백 의원의 지적에 대응했다.


이어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질의 차례가 되자 '삼성 비자금' 사건 의혹을 꺼내며 “황교안 당시 공안1과장이 검찰을 그만두고 2012년에 이건희 회장과 이 회장의 형인 이맹희 씨를 상대로 4조원대의 상속재산 회복 청구 소송을 대리하기도 했다”며 “검찰일 때는 삼성의 관리를 받다가 퇴임 뒤엔 삼성의 사건을 본격적으로 수임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는 굉장히 중요한 사건인데도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며 황 대표를 다시 거론했다.


윤 후보자는 이에 “황 대표가 삼성그룹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의혹을 알지 못한다”고 말했고 “해당 사건을 검토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윤 후보자는 “당시 삼성의 김용철 변호사가 삼성의 비자금 조성과 문제점을 적은 진술서와 검찰 감찰 관련 진술서 등 2개의 진술서를 들고 왔었다”라며 “ '어느 것을 먼저 수사 해야하느냐?'고 물으니 김 변호사가 삼성비자금 사건을 먼저 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진술했다.


당시 황 대표는 이 과정에서 삼성 구조조정 본부 임원들이 연루된 성매매 사건도 무혐의로 종결시킨 뒤 삼성 측으로부터 의류상품권과 에버랜드 이용권 등 총 1500만원 어치의 상품권을 받았다는 의혹이 함께 제기되며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이후 황 대표는 결백을 주장하며 사건을 보도한 언론과 법정 공방을 벌인 뒤 1심에서 승소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