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9일 낮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7.9(사진=한국거래소 제공)

투데이코리아=김정훈 기자 | 한국거래소 정지원 이사장은 9일 열린 하계 거래소 기자간담회에서 "그간의 코스닥시장 퇴출제도 개선 작업에 이어 유가증권시장에 대해서도 상장폐지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거래소는 올 하반기 코스피시장 투자자 보호 강화를 위해 상장폐지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현재 기준은 최근 2사업연도의 연 매출액이 50억원 미만일 경우 또는 시가총액이 50억원 미만으로 30일간 지속될 경우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고 상장폐지 절차를 밟는다.

정 이사장은 “물가 상승 등 현실에 맞게 상향 조정해 퇴출제도의 실효성을 높일 것”이라며 “현재 퇴출심사 규정에 빠져나갈 구멍이 많아서 이를 막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코스피 시장의 상장폐지 제도 역시 손보기로 했다. 정 이사장은 “투자자 보호를 위해 퇴출 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실효성을 높여 부실 징후가 있는 기업은 적시에 포착, 신속하게 퇴출 여부를 심사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거래소는 증권시장의 변동성 완화 및 유동성 제고 등 시장안정성 향상을 위해 매매체결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호가가격단위(tick size) 및 대량매매제도를 시장환경 변화에 맞게 개선하는 등 투자자의 거래비용을 줄이고 거래편의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한편 일본이 한국 반도체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제품들에 대해 수출규제를 진행한 것에 대해서는 “이번 일본무역보복 조치는 양국 간 정치 외교 적 이슈로 복잡하게 얽혀 있어 현 시점에서 일본자금 유출 가능성을 언급하기는 곤란하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여러가지 보복 이슈가 확산 및 장기화 되면 증시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 등에 대해 거래소가 지속적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정 이사장은 “새로운 불공정거래 출현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 거래 등에 대한 새로운 감시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거래소는 이달 중순께 허수성 알고리즘 매매를 수탁 중개한 혐의를 받고 있는 메릴린치에 제재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ETF(상장지수 펀드)와 관련해서는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ETF와 달리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는 주식형 액티브 ETF와 재간접 ETF 상장, 리츠 ETF 도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논의되고 있다.

대체거래소(ATS) 설립과 관련해서는 "경쟁촉진에는 공감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현시점에 설립하는 것이 효과적이냐는 의문이 있다"며 "(현행 거래소에서) 매매체결 전산화가 완전히 이뤄져 있고 거래 수수료도 최저수준이라 투자자 입장에서 실익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