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주방 규제 완화에 청년 외식 스타트업 큰 기대

▲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 박용만 대한 상의 회장이 청년 외식스타트업 대표들과 같이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식약처)를 찾아 ‘공유 주방 규제완화’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15일 박 회장은 청년 외식스타트업을 이끌고 있는 김기웅 심플프로젝트컴퍼니 대표, 양승만 그레잇 대표 등과 같이 식약처를 찾아 규제완화에 대해 환영한다며 “공무원 한 분 한 분 다 업어드리고 싶은 심정이다”며 “식약처가 풀어준 공유주방이 골목식당의 실험실 역할을 톡톡히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11일 ‘ICT 규제샌드박스 심의위원회’를 통해 1개 주방을 다수 사업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했다.

이전 식품위생법은 1개의 음식사업자는 별도로 독립된 주방을 요구하고 있어, 공유주방은 칸막이로 나뉘어진 ‘쪽’ 주방으로 분류되어 청년 외식스타트업의 장벽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날 박 회장은 이의경 식약처 처장, 한상배 식품안전정책국장, 김현정 식품안전정책과장 등 공유주방 샌드박스 담당자를 만난 자리에서 “공유주방이 골목식당, 치킨집으로 일컬어지는 초영세 스타트업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샌드박스 규제완화를 활용해 속도감 있게 해결해 주셨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또한 박 회장은 “하루마다 430여개 음식점이 생기고, 370여개는 폐업 하는게 외식업계의 현실”이라며 “4평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공유주방이 ‘골목식당 실험실’ 역할을 톡톡히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스타트업들을 만나보니, 기성세대가 만들어 놓은 규제라는 ‘덫’을 빠져나오려 애쓰는 모습이 매우 안타까웠다”며 “식약처가 미래사업의 새 길을 여는 엔젤(Angel)이 되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식약처의 공유주방 샌드박스 승인사례가 산업, 금융부문 규제 샌드박스로 더 확산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안전 규제는 더 강화해 경쟁력을 높이도록 도와주시고, 국민 편의를 위한 규제는 과감하게 풀어줄 것”을 대한상의 차원에서 건의했다.

한편 이날 샌드박스 허가를 받은 김기웅 위쿡 대표는 역시 “공유주방을 거쳐 창업한 경우 5년 생존율이 90%인 반면 거치지 않은 경우는 10%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식품, 외식업자들을 위한 ‘인큐베이터'가 돼 식품, 외식업계의 유니콘을 탄생시키는 플랫폼이 되겠다”고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