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종 안보실 2차장...백악관 인사들 우리정부의 입장 공감 해

▲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열린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이번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해 “우리경제의 전화위복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국민들에게 "기업들이 이번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게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일관계에 있어 과거사 문제를 별도로 관리하면서 양국간 경제, 사회, 문화, 외교, 안보분야의 협력이 훼손되지 않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간 과거사 문제가 ‘낭중지추(주머니 속 송곳)’라며 “일본이 전례없이 과거사 문제를 경제문제와 연결시킨 것은 양국 관계 발전의 역사에 역행하는 현명하지 못한 처사”라며 일본을 비판했다.

이어 일본 정부에 대해서 “일방적인 한국으로의 압박을 거두고 이제라도 외교적 대화의 장으로 돌아와 해법을 찾길 바란다”라며 일본 정부가 외교적 대화를 재개하길 당부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우리 법원의 강제징용에 대한 판결을 이번 조치의 이유로 내세웠다가 북한으로의 전략물자 밀반출이라며 말을 바꾼 것은 우리 정부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며 “일본의 이 같은 처사는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정책에 동참하는 국제사회에 불신을 던져주는 것 밖에 안된다. 그런 의혹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 정부에 먼저 문제제기를 하거나 국제감시기구에 문제를 제기 하면 될 일”이라며 일본의 태도를 거듭 문제 삼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