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예정대로 총파업...전국적으로 5만명 참여 예상

▲ 지난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노동개악 저지·노동기본권 쟁취·비정규직 철폐·재벌개혁·노동탄압 분쇄·최저임금 1만원 폐기규탄 민주노총 결의대회'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예고했던 대로 오늘(18) 총파업에 나선다. 탄력근로제 확대와 최저임금 1만원 달성 공약 파기 등에 반발하며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최근 일본이 한국에 대한 수출을 규제하며 ‘무역보복’을 단행해 우리 경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 내부에서는 노동계의 투쟁까지 겹쳐 정부는 어느때보다 차가운 여름을 보내고 있다.

18일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노동 개악 저지 △노동 기본권 쟁취 △비정규직 철폐 △재벌 개혁 △최저임금 1만원 폐기 규탄 △노동 탄압 분쇄 등 6개 구호를 내걸고 총파업에 돌입한다.

먼저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2시 국회 앞에서 약 5000명 규모의 총파업 대회를 연다. 이 밖에도 전북·전남·경북·경남·제주 등에서 오후 2시~5시까지 각각 총파업 대회가 예정됐다.

민주노총은 전국금속노동조합총연맹(금속노조)을 중심으로 5만명 가량이 이번 총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업장별로 4시간 이상 파업할 방침이다.

앞서 금속노조는 지난 8~10일 조합원 대상 총파업 찬반 투표에서 87.4%의 압도적 찬성률을 확인하며 파업 초읽기에 돌입했다.

다만 이번 총파업 규모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금속노조 최대 조직인 현대차 노조는 사측과 교섭이 끝나지 않아 쟁의권을 확보하지 못했다. 이번 총파업에는 확대 간부만 참여하기로 했다. 지난 3월 총파업에 참여하지 않았던 한국GM 노조는 이번 총파업에 합류하기로 했다.

특히 최근 결정된 내년도 최저임금이 민주노총의 이번 파업 불씨를 부채질했다. 내년도 최저임금은 올해보다 2.87% 오른 시간당 8590원으로 결정됐다. 이는 10년 만에 가장 낮은 인상률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은 사실상 물거품이 됐다. 지난 15일 민주노총 소속 최저임금위원회 근로자위원 4명은 항의의 표시로 자진 사퇴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난 15일 기자회견에서 “올해 최저임금 논의 과정은 ‘최저임금 1만원’이 주장하는 사회 양극화 해소와 장시간 노동 해결이라는 본질은 온데간데없고 고용불안과 경영난의 원인이라는 근거 없는 일방적 주장이 판쳤다”며 “정부는 경제상황이나 기업 지불능력 등 추상적인 평가기준을 들이밀며 거들기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집권세력의 정책과 노동관에 맞선 단결한 노동자의 결연한 총파업 투쟁으로 노동개악을 분쇄하고 모든 노동자의 소중한 노동기본권을 온전히 지켜내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총파업과 관련해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로 국민들의 걱정이 크다”며 “총파업이 국민들의 불안과 우려를 가중시키지 않도록 자제해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