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및 SUV 판매 증가로 제품 믹스 개선...우호적 환율 환경 지속

▲ 현대·기아자동차 사옥.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현대자동차가 올 2분기(4~6월) 영업이익 1조 원을 돌파하며 ‘1조 클럽’에 재진입했다. 현대차의 영업이익이 1조 원을 넘은 것은 지난 2017년 3분기 이후 7분기 만이다.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며 영업이익률도 7분기 만에 4%대를 회복했다.
현대차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19년 2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 2분기 △매출액 26조9664억 원(자동차 21조271억 원, 금융 및 기타 5조9393억 원) △영업이익 1조2377억 원 △경상이익 1조3860억 원 △당기순이익 9993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실적과 관련해 “올 2분기는 글로벌 무역 갈등 지속과 경기 둔화 우려 등으로 주요 시장의 수요가 침체되며 어려운 여건이 계속됐다”며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원화 약세 등 우호적 환율 환경이 지속됐으며 팰리세이드 등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의 판매 증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 쏘나타 신차 효과 등이 더해지며 2분기 수익성이 전년동기 대비 좋아졌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올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1만4916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7.3%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의 경우 팰리세이드, 코나 등 SUV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신형 쏘나타 신차 효과가 더해지며 전년동기 대비 8.1% 증가한 20만156대를 판매했다.

다만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과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 하락하며 전년동기 대비 10.1% 감소한 90만4760대의 실적을 보였다.

매출액은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우호적인 환율 환경을 비롯해 신차 및 SUV 중심의 제품 믹스 개선, 미국 시장 인센티브 축소 등으로 자동차부문의 매출이 증가했고 기타부문 매출 또한 성장세를 나타내며 전년동기 대비 9.1% 증가한 26조9664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신차 판매 확대와 SUV 차급 비중 상승에 따른 믹스 개선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2%포인트(p) 낮아진 82.9%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기술 관련 연구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3.8% 늘어난 3조3853억 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올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30.2% 증가한 1조2377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동기 대비 0.8%포인트 상승한 4.6%를 나타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동기 대비 각각 22.8%, 23.3% 늘어난 1조3860억 원 및 9993억 원을 기록했다.

상반기(1~6월) 누계 기준으로는 △판매 212만6293대 △매출액 50조9534억 원 △영업이익 2조626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공장의 수출 물량 증가와 원화 약세 등 환율의 우호적 움직임이 2분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며 “상반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신차 및 SUV를 앞세운 수익성 중심의 판매 전략을 통해 실적 회복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반기 글로벌 경제의 하방 압력이 커지고 있어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주요 신차들의 본격적인 해외시장 판매 및 경영 효율화 지속 노력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교역 둔화와 이로 인한 투자 심리 위축, 신흥국 경기 부진 등 다양한 부정적 요인들로 인해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같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현대차는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기반으로 각 지역에 맞는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우수한 상품성을 갖춘 신차를 지속 출시하고 SUV를 중심으로 한 제품 믹스 개선 노력을 이어가는 한편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 역시 착실히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하반기 미국시장에서 팰리세이드 판매를 본격화 하고, 인도시장에서는 베뉴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통해 위축된 판매 흐름을 극복하고 판매를 늘려나갈 계획”이라면서 “주요 시장에서 신차 판매 확대 및 제품 믹스 개선을 통해 수익성 회복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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