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서양호 서울시 중구청장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캡쳐.)

투데이코리아=편은지 기자 | 서울시 중구청이 ‘노 재팬(NO JAPAN)’ 배너 1100여개를 건 지 5시간 만에 철수했다.


서양호 서울시 중구청장은 지난 6일 오후 2시8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일본정부의 부당한 조치를 향한 국민들의 목소리가 다시 하나로 모여지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이유 불문하고 설치된 배너는 즉시 내리겠다"는 글을 올렸다.


앞서 서 구청장은 "광복절인 오는 15일까지 퇴계로, 을지로, 태평로, 동호로, 청계천로, 세종대로, 삼일대로, 정동길 등 22개 거리에 태극기와 함께 ‘노 재팬 깃발’ 1100개를 내걸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확산된 일본 불매운동에 ‘관(官)’이 참여할 경우 의도의 순수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배너를 철수하기로 했다. 중구가 일본인 관광객이 자주 찾는 명소가 집중된 지역이라는 점도 문제로 제기됐다.


6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서울 한복판에 NO Japan 깃발을 설치하는 것을 중단해 주십시오’라는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 청원에는 1만5000명 가까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구청장은 “중구청의 NO Japan 배너기 게첨이 일본 정부와 일본 국민을 동일시해 일본국민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와 불매운동을 국민의 자발적 영역으로 남겨둬야 한다는 비판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배너를 철수했다.


중구청이 ‘NO Japan’ 배너 깃발을 게시하려고 했던 것과 관련, 직장인들 사이에는 “내년 총선에 꼭 출마하고 싶다. 공천 달라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또 “일본인들이 한국에 관광와서 돈쓰고 가겠다는데, 중구청이 일방적으로 시민이나 특히 상인들의 의견 청취없이 깃발을 내걸었다”며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한편, 중구청 관계자는 투데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배너는 개당 5만원 미만으로 계약해 200여만원이 지불됐다”며 “이 중 50개가 먼저 제작돼 사용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제작업체는 업체가 싫어할 것 같다”며 공개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