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및 증권사도 조사 대상...판매액 1조원 가량 되는 듯

▲ (자료사진)

투데이코리아=이미경 기자 | 금융감독원이 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S)불안전 판매 논란에 대해 실태조사를 마치고 DLS를 판매한 시중 은행들을 검사에 착수한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DLS의 판매 현황 등과 관련된 서면 실태조사를 완료했다. 오는 19일 조사 결과와 향후 대응 방안 등을 국회에 보고하고 언론에 발표할 계획이다. DLS 상품을 판매했던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이 대상이다.

DLS는 금리나 환율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결합증권으로, 정해진 조건을 충족하면 약정한 수익률을 지급하는 상품이다. 주로 은행 프라이빗뱅커(PB) 센터를 통해 판매된다.

하지만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에서 판 독일 국채 10년물과 영국 파운드화 이자율 스와프(CMS) 금리 등 해외 금리를 기초자산으로 한 DLS가 문제가 됐다.

해당 기초자산 금리가 예상과 달리 급락하면서 약정된 조건대로 원금손실 구간에 진입한 것이다. 특히 우리은행이 판매한 독일 국채 금리 연동 DLS는 지난 16일 원금 전액 손실 구간에 진입했다.

판매한 펀드 금액만 약 1조원 어치로 나타났다. 기관 투작자부터 퇴직금·전세금 등을 맡긴 일반 투자자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이들 상품을 주로 판매한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에 대한 현장 검사를 이번주 중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상품을 설계한 증권사들 역시 조사 대상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상품의 판매 과정에서 손실 가능성을 알고도 팔았는지 또 내부 위험 통제기능이 제대로 기능을 유지했지가 관건"이라며 "검사시 철저한 검증을 치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