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갤럭시노트10. (사진=삼성전자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통신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삼성전자와 이동통신 3사에 5G(5세대 이동통신) 전용으로 출시된 ‘갤럭시노트10’을 LTE 모델로도 출시하라고 압박했지만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10 LTE의 출시가 사실상 어렵다는 입장을 과기정통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삼성전자·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에 보낸 공문에서 “향후 출시되는 최신 단말기에 있어서도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 기조가 유지되고 해외와의 관계에서 역차별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특히 과기정통부는 공문을 통해 ‘회사의 계획이나 건의사항이 있는 경우 30일까지 제출해 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앞서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 역시 지난 19일 “갤럭시노트10 LTE 버전 출시를 삼성전자에 권유했다”며 “소비자들이 더 넓은 선택권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차원에서 요청했다”고 말했다.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이통 3사는 과기정통부의 요구에 당혹스러워하며 아직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다만 내부적으로 LTE 모델 출시는 ‘실익이 없다’고 판단하고 출시 불가 입장을 곧 과기정통부에 전달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갤럭시노트10 LTE 모델 출시는 삼성전자에게 부담이다. 국내용 갤럭시노트10은 5G 전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LTE 모델 출시를 위해서는 국내용 부품 등을 이용해 아예 새제품을 만들어야 된다. 또 망 연동, 전파 인증 등을 모두 마무리하려면 적어도 2~3개월의 시간이 소요된다.

특히 갤럭시노트10 5G의 국내 가격은 124만8500원으로, 유럽 갤럭시노트10 LTE 모델(899유로·약 121만 원)에 비해 저렴하게 책정됐다. 국내에서 LTE 모델을 출시할 경우 가격을 더 낮춰야 하는데, 소비자 차별 문제가 불거질 수 있는 우려도 있다.

통신사 입장에서도 올 하반기 5G 가입자 유치를 위해 공시지원금 등 마케팅 재원을 5G 모델에 집중 편성했는데, LTE 모델에 힘을 분산시킬 이유가 없다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5G 스마트폰이 LTE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단말기를 구매해 유심을 꽂은 뒤 LTE 요금제로 사용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하지만 자급제 단말기를 구입할 경우 통신사들의 공시지원금과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통신사를 통해 갤럭시노트10을 구입하면 LTE 요금제 가입은 제한된다.

결국 과기정통부의 권고에도 갤럭시노트10 LTE 모델 국내 출시는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 업계에서는 갤럭시노트10 5G 모델 출시는 예고대로 이뤄진 건데, 정부가 뒤늦게 발목을 잡는 것이 이해가지 않는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