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TV조선 보도 캡쳐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 인천 강화군에 위치한 무인도 함박도에 ‘북한군사시설’이 들어섰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30일 TV조선은 “최근 북한이 함박도에 군사기지를 조성하고 있는 모습이 카메라에 처음으로 포착됐다”고 단독 보도했다.

함박도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서도면에 위치한 무인도다. 인터넷에 함박도를 검색하면 서해 북방한계선(NLL) 남쪽의 우리 영토로 표시된다. 등기부등본에도 인천 강화군 소속이고 토지 소유권도 산림청 국유지로 돼 있다고 TV조선은 전했다.

TV조선은 “취재진이 군의 허가를 받아 다른 섬에서 촬영한 함박도에는 인공기가 펄럭였다”며 “섬 곳곳에 수상한 시설물도 다수 포착됐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방사포와 해안포가 있는 북한의 군사시설물이라고 분석했다.

황민구 법영상분석연구소 소장은 TV조선에 “일반 가정집 창문으로 놓기에는 말이 안된다”며 “가운데에 이렇게 좌우가 일치하게. 전체적으로 봤을 땐 군사시설로 보여진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국방부는 함박도가 NLL 이북 땅이었으며 다른 부처의 자료가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실제 지난 7월 국방부가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해양수산부와 국토교통부와 달리 국방부는 함박도를 NLL 이북의 섬, 즉 북한 영토로 규정하고 있었다.

TV조선은 “함박도는 군사적 요충지로 그 곳에서 방사포를 쏘면 인천공항은 물론 강화 김포까지 위협할 수 있다”며 “뒤늦게 이 사실을 접한 인근 주민들은 불안감과 동시에 분노를 표출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