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오전 서울 성동구 패스트파이브 성수점에서 열린 타다, 1주년 미디어데이에서 박재욱 VCNC 대표가 향후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렌터카 기반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가 정부와 택시업계의 전방위 압박 속에 결국 사업 확장 계획을 철회했다.
타다를 운영하는 VCNC는 16일 입장문을 통해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 증차를 유보한다고 밝혔다. 정부·택시업계와의 대화와 협력에 집중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택시 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갈등의 소지를 만들지 않겠다는 것이다.

앞서 타다는 지난 7일 현재 약 1400대 수준인 운행차량을 내년까지 1만대로 약 7배 늘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국토부와 택시업계는 “부적절한 조치”라며 타다를 비판했다.

박재욱 VCNC 대표는 “지난 1년간 이용자들의 이동 편익을 확장하고 드라이버의 처우, 근무여건 개선 등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지만 더 큰 사회적 책임을 갖고 노력해야 할 상황이라고 판단했다”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택시제도 개편안에 한국에 혁신 모딜리티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는 방안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타다 측은 앞으로 타다 베이직의 요금을 조정하는 등의 방법으로 중형택시와 가격으로 경쟁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또 택시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타다 프리미엄’의 문호를 개방하고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 기사, 법인택시들과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2800cc 이상 세단 차량으로 운영 중인 타다 프리미엄을 승합차와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박 대표는 “택시업계와도 다양한 차종과 제휴를 통해 심도 있는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