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현가능성 없는 공약으로 주민들 혼란...국토부 특별점검 착수

▲ 한남3구역에 입찰한 시공사(현대건설, GS건설, 대림건설)들이 실현불가능에 가까운 공약을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한남3구역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시공사 선정 입찰을 마감한 한남3구역에는 삼성물산을 제외한 현대건설과 GS건설, 대림산업이 참여했다. 하지만, 이 빅3 건설사들이 실현 가능한 공약인지 모를 이른바 ‘뻥튀기’고약이 난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우선 GS건설은 일반 분양가를 평당 7200만원을 보장하겠다고 제시했다. 하지만 실현 가능성은 사실상 제로에 가깝다는 것이 업계의 일반적인 관측이다.


GS건설은 분양가보장제를 약속하면서도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지 않을 경우라는 전제조건을 달았다. 그러나, 한남3구역은 사실상 분양가상한제 적용이 될 수밖에 없는 단지로 분류된다는 지적이다.


이 외에도 GS건설은 조합원 분양가 평당 3500만원 이하를 보장하겠다고 제시했다. 뿐만 아니라 이주비 대출 LTV(담보인정비율) 90% 보장, 조합원 전원 한강 조망·테라스하우스·펜트하우스 100% 보장 등을 약속했다.


현대건설의 보장 공약도 만만찮다. 가구당 최저 이주비 5억원에 추가 이주비까지 보장하겠다고 약속한 것이다.


대림산업은 한강 조망 가구 수를 1038가구에서 2566가구로 늘리겠다면서 임대 물량을 넣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3개 건설사가 제시한 공약은 도시·주거환경정비법이나 서울시 지침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아 모두 허황된 공수표로 사실상 실현 불가능한 조건이 상당수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에 국토부는 한남3구역 시공사 제안서에 불법적인 요소가 있다고 판단하고 특별점검에 착수했으며, 한남3구역 조합사무실 현장 점검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