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오른쪽)이 10월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디지털 정부혁신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마친 뒤 기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 ‘윈도우7’의 보안 업데이트를 비롯한 지원 종료가 임박해 사이버 위협이 우려되는 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낙관적인 태도를 보였다.

오는 2020년 1월14일 윈도우7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면 사용자들은 사이버 위협에 무방비로 노출돼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감염 위험이 높아진다.

일례로 지난 2017년 MS ‘윈도우XP’에 대한 기술 지원을 종료했을 당시에도 전 세계 150개국 30만대 이상의 PC에서 랜섬웨어 워너크라이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그러나 ICT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산하 공공기관도 여전히 윈도우7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성수 의원(더불어민주당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 지난 10월 과기부로부터 제출받은 '운영체제(OS) 현황'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과기부가 사용 중인 9만1733대의 PC중 5만7295대가 윈도우7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는 전체 PC의 62.5%에 달하는 수치다.

또 과기부 및 산하 공공기관이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7 PC 5만7295대 중 서비스 종료 시점까지 교체 계획이 있는 PC는 절반가량인 3만611대(53.4%)에 달했다.

미교체 사유로는 '서비스 종료 시점 이후 교체 예정', '장비용으로 네트워크 차단조치' 등이다.

이어 과기부 관계자는 "국회에서 지적이 제기된 후 우정사업본부에서 최대한 빨리 교체하기로 계획을 세웠다"며 "2000여대는 실험장비와 의료쪽 PC인데 연구 프로그램도 같이 수정을 해야 해서 종료 전까지 교체하는 것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해당 PC는 인터넷망으로 연결된 게 아니고 내부적으로만 사용하기 때문에 보안에는 문제 없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7 PC에 대한 교체 없이 해당 서비스가 종료되면 과기부 및 산하 공공기관의 PC는 각종 취약점에 노출돼 해커의 표적이 될 수밖에 없다"며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과기부는 해커들의 놀이터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하는 비용보다 사이버 사고에 대응하는 비용이 훨씬 많이 들 것"이라며 "과기정통부는 윈도우7 서비스 종료 전까지 반드시 운영체제를 교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전체 행정·공공기관 PC중 윈도우7 사용으로 교체가 필요한 PC는 244만5177대에 달한다. 반면 2018~2019년 교체실적·계획 PC는 177만6959대이며 나머지 PC는 교체 계획에 없다.

한편 한국MS는 윈도우가 탑재된 PC를 반납할 경우, 이에 대한 가치를 크레딧으로 환산해 신규 체제인 ‘윈도우10프로’가 탑재된 PC 구매 시 사용을 허가하는 제도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