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갤럭시노트10 시리즈 발표 사진. (사진=삼성전자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이 71개국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에서는 72%의 달하는 점유율을 기록하며 경쟁업체들을 따돌렸다.
26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전분기 대비 6% 성장한 가운데 삼성전자가 역시 판매량을 늘려 나가며 전분기와 동일한 수준의 21% 점유율을 기록, 굳건한 1위를 지속해 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약 90개 국가의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 브라질, 러시아, 멕시코, 인도네시아 등 71개 국가에서 삼성전자가 점유율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일부 국가에서는 2위에 올랐다.

주로 안드로이드가 강세인 국가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높았던 가운데 한국에서는 72%, 칠레 및 쿠웨이트, 루마니아에서는 각 53%를 기록하며 이들 국가에서 특히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상대적으로 iOS의 영향력도 높은 서유럽 국가들의 경우 삼성전자와 애플이 1~2위를 다투고 있다.

반면, 화웨이, 비보, 오포 등 로컬 업체들이 강세를 보이는 중국의 경우에는 삼성전자 점유율이 미미한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웨이가 신규 모델에 구글서비스를 탑재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유럽, 중남미, 중동 등 일부 지역에서 제재 영향이 가시화되며 삼성전자도 반사수혜를 일부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으나, 올 3분기 삼성전자의 호실적은 특히 갤럭시 노트10과 갤럭시 A시리즈의 성공적인 확판 전략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이윤정 애널리스트는 “미국의 화웨이 제재 영향에 따른 삼성전자의 긍정적인 외부 경쟁 요건에 더해 갤럭시노트 10과 갤럭시A 시리즈의 판매 강세 영향으로 당분간 삼성전자의 선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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