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축구 대표팀이 10일(현지시간) 필리핀 마닐라의 리잘 메모리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동남아시안(SEA) 게임 남자 축구 결승에서 우승하며 박항서 감독을 헹가래 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박진영 기자 |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2세 이하(U-22) 축구 대표팀이 10일(현지시간) 동남아시안(SEA)게임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게 됐다. SEA 게임이 시작된 1959년 이후 60년 만에 처음이다.
박 감독은 이날 필리핀 마닐라 리살 기념 경기장에서 경기를 마친 뒤 "60년 만에 (베트남의 우승) 한을 풀 수 있어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고 박 감독의 매니지먼트사는 전했다.

베트남은 조별리그에서 4승1무를 거둬 B조 1위로 준결승에 올라 캄보디아(4-0), 인도네시아를 차례로 꺾으며 무패 우승을 차지했다. 대회 4연패를 노렸던 우승후보 태국과만 비겼다.

이번 우승의 비결에 대해 박 감독은 "베트남을 열렬히 응원한 팬과 베트남 정신이 승리의 열쇠였다"고 베트남 언론 VN익스프레스는 보도했다.

그는 "결승전을 앞두고 선수들에게 '베트남 국민들이 너희들의 뒤에 있다'고 말했다. 국민과 베트남축구협회, 베트남의 축구팀 등 베트남 국가대표팀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꼭 승리를 바치고 싶었다"고 했다.

이어 "주요 선수들이 부상 때문에 경기에 뛸 수 없어 걱정이 있었지만 선수들이 최선을 다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승리할 수 있었다"며 "베트남 감독이 되고 60년 동안 SEA게임 우승을 고대했던 것을 알고 금메달을 가지고 오는 것을 도와야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밝혔다.

박항서호의 이번 우승으로 베트남은 1959년 시작한 SEA 게임 축구 역사상 처음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게 됐다. 첫 대회 때 월남(South Vietnam)이 우승컵을 들어 올린 바 있지만, 베트남이 통일되기 전 남쪽 대표팀이 이룬 성과여서 의미가 다르다.

베트남의 현지 매체들은 박 감독이 베트남 축구 대표팀 사령탑을 맡은 후 지금까지 다른 동남아 국가 대표팀에 한 번도 지지 않았다고 '박항서 매직'을 평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