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 전파시험인증센터가 5G(5세대 이동통신) 이동통신기기와 밀리미터파 이용기기 시험시설을 구축하고 본격적으로 전파시험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구축한 ‘5G 이동통신기기 시험시설’은 28㎓(기가헤르츠) 대역의 5G 이동통신기기를 시험할 수 있는 시설(챔버, 기지국신호발생기 등)이다.

‘밀리미터파 시험시설’은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500㎓대역까지의 밀리미터파 시험이 가능한 시설(안테나 성능검사 장치, 프로브스테이션, 안테나 등)들로 구성돼 있다.


이로서 28㎓대역의 5G 이동통신기기와 기지국장치의 전파시험은 물론 최고 500㎓까지 밀리미터파 안테나 성능검사, 차량충돌레이더, 용도미지정기기 등 다양한 무선제품 대한 전파시험이 가능하게 됐다.
또 이번 시험시설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되는 온-칩안테나와 각종 센서 부품 연구·개발에 활용될 수 있어 앞으로 학계와 연구계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온-칩안테나는 밀리미터파 이용기기에 사용되는 소형미니안테나로 반도체소자에 직접 부착해 제작하는 안테나다.

정삼영 전파시험인증센터장은 “이번 시험시설 구축을 계기로 5G·밀리미터파 시험분야는 물론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 발전의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