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자료사진=뉴시스 제공)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줄곧 검찰개혁의 의지를 강하게 드러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공식 취임 하루 만에 검찰 주요 간부가 포함된 인사 초안을 청와대에 전달했다는 MBC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가 “사실 무근”이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MBC는 4일 “여권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추 장관이 검찰과 법무부 인사 협의를 위한 초안을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단독 보도했다. 추 장관이 후보자로 지명된 직후부터 검찰 간부 인사를 준비해왔다고 MBC는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추 장관은 법무부 간부를 비롯해 검찰의 수사 지휘부에도 비(非) 검찰 출신 인사를 임명하는 방안까지 유력하게 검토했다. 이에 따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중용해 왔던 검찰내 간부들까지 상당수 교체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MBC는 “검사장급 인사는 검찰 측의 의견 청취와 법무부의 정식 제청을 거쳐 이르면 다음주 초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추 장관은 인사청문회부터 공식 취임 때까지 줄곧 검찰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추 장관이 검찰개혁의 시작으로 인사권을 사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돼 온 것도 사실이다.

추 장관은 취임사에서 “법무부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탈(脫)검찰과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에 속도를 내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보도와 관련해 추 장관으로부터 인사 초안을 전달 받았다고 지목된 청와대는 곧바로 부인하고 나섰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 출입기자단에게 문자메세지를 보내고 “청와대는 법무부장관으로부터 법무부 인사와 관련된 초안을 전달받은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