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연차 태광실업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박연차(향년 75세) 태광실업그룹 회장이 지난 31일 오후 3시 숙환으로 별세했다.
태광실업그룹에 따르면 지난해 말까지 왕성하게 경영활동을 해왔던 고 박 회장은 지병인 폐암으로 인해 서울 삼성병원에서 꾸준히 치료에 전념해왔으나 병세가 악화돼,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회장은 지난 2008년 이른바 ‘박연차게이트’ 검찰 조사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직접 전화를 걸어 자녀들의 집 장만을 위한 100만 달러를 요구한 사실과 정상문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통해 요청을 받고 차명계좌에서 노무현의 아들 노건호와 조카사위 연철호가 동업하는 기업에 500만 달러를 송금한 사실도 함께 증언했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 일가에 뇌물을 준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아 노 전 대통령이 수사 도중 사망하면서 검찰은 '공소권 없음' 처분을 내리고 수사를 끝냈다.

▲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 등록된 나이키 제품에 태광실업의 영문상호 'TAE KWANG' 이라고 적힌 택이 함께 있다.

국내 신발산업의 거목으로 불리는 박연차 회장은 ▲1987년 스포츠브랜드 나이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 ▲1994년에는 신발업계 최초로 베트남에 진출해 현지법인 태광비나실업을 설립 ▲2000년 베트남 명예영사 취임 등 양국 교류 협력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또 ▲2006년 정밀화학회사 휴켐스 인수를 기점으로 사업 다각화를 적극 추진 ▲2008년 태광파워홀딩스 설립 ▲2010년 베트남목바이 오픈 ▲2012년 일렘테크놀러지 인수 ▲2013년 정산인터내셔날 설립 ▲2014년 정산애강 인수 등을 거쳐 화학, 소재, 전력, 레저를 아우르는 15개 법인을 보유했다. 지난해 기준 매출 3조8000억 원이며 임직원 규모는 10만 여명에 이른다.

유족으로는 ▲부인 신정화 ▲아들 박주환 태광실업 기획조정실장 ▲딸 박선영 ▲박주영 정산애강 대표 ▲박소현 태광파워홀딩스 전무 등이 있다.

그룹 관계자는 "박 회장은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평화롭게 영면에 들었다"며 "장례는 평소 고인과 유족들의 뜻에 따라 비공개 가족장으로 최대한 간소하고 조용하게 치를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