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이미경 기자 | 한국주택금융공사(이하, HF 사장 이정환)에 따르면 주택연금에 올해 가입한 신청자에 월수령액이 최대 4.7% 증가했다.
이어 지난 한 해 동안 1만982명이 주택연금에 가입했다며 연말까지 가입자는 7만1034명에 달한 것으로 6일 알려졌다.

또 지난해 말 기준 주택연금 가입자 평균 연령은 72세이며 평균 주택가격은 2억9700만 원이다. 따라서 평균 월 수령액은 101만 원으로 조사됐다.

HF공사는 노후대비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주택연금 활성화 방안(경제활력대책회의)의 후속조치로 지난해 12월 2일부터 우대형 주택연금에 신규로 가입하는 신청자의 월수령액을 일반 주택연금보다 최대 20% 더 지급하고 있다. (우대형 주택연금 : 주택가격이 1억 5000만 원 미만이고, 기초연금 수급자인1주택 소유자에게 일반 주택연금 대비 월수령액을 더 지급하는 상품)



이와 함께 주택연금 가입연령을 부부 중 연장자 기준 만 60세 이상에서 만 55세 이상으로 하향했다. 이에 따른 한국주택공사법 시행령 개정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올 1분기에는 마무리될 예정이다.

또한 HF공사는 지난 2월 3일 주택연금 신규 신청자부터 주택연금 월지급금을 조정했고 주택연금 신청자의 월수령액은 일반 주택의 경우 기존 대비 최대 4.7%(평균 1.5%) 증가한 금액을 지급하고 있다.



한편 HF공사 관계자는 “주택연금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전국 24개 주택금융공사 지사 및 콜센터를 통해 상담 및 가입하실 수 있다”며 “공사는 앞으로도 주택연금이 고령층의 소득증대와 노후생활 안정을 보장하는 든든한 노후 지킴이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