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북한 내부 권력 균열 주민 관심 외부로 돌리기 위한 술책 가능성 제기

▲ 2018년 2월 11일 오후 서울 중구 국립중앙극장에서 김여정 제1부부장과 문재인 대통령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것에 관해 청와대가 중단할 것을 촉구하자 이에 대해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은 “우리의 불신과 증오, 경멸만을 더 증폭시킬 뿐"이라며 반박했다.

지난 2일 오후 북한은 원산 인근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 2발을 발사하면서 한반도 군사적 긴장을 다시 한번 고조시켰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오후 1시30분부터 국가지도 통신망을 통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긴급 관계부처 장관 화상회의를 통해 “북한이 작년 11월 말 이후 3개월만에 단거리 발사체 발사를 재개하고 특히 원산 일대에서 합동타격훈련을 계속해 군사적 긴장을 초래하는 행동을 취한 데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발표했다.

북한이 발사체를 발사한 것은 지난해 11월 28일 이후 95일 만이며 올해 들어 처음이다. 그런데 북한은 지난 3일 청와대가 북측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유감을 표명하고 중단을 촉구한 것과 관련해 "주제넘은 실 없는 처사"라며 "청와대의 저능한 사고방식에 경악을 표한다"고 비난했다.

지난 3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제1부부장은 담화를 통해 "불에 놀라면 부지깽이만 보아도 놀란다고 했다. 어제 진행된 인민군 전선 포병들의 화력전투훈련에 대한 남조선 청와대의 반응이 그렇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는 그 누구를 위협하고자 훈련을 한 것이 아니다. 나라의 방위를 위해 존재하는 군대에 있어서 훈련은 주업이고 자위적 행동"이라며 "남쪽 청와대에서 강한 유감이니, 중단 요구니 하는 소리가 들려온 것은 우리로서는 실로 의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기는 청와대나 국방부가 자동응답기처럼 늘 외워대던 소리"라며 "남의 집에서 훈련을 하든 휴식을 하든 자기들이 무슨 상관이 있다고 할 말 못할 말 가리지 않고 내뱉는가"라며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또 "청와대의 이런 비논리적인 주장과 언동은 개별적인 누구를 떠나 남측 전체에 대한 우리의 불신과 증오, 경멸만을 더 증폭시킬 뿐"이라며 "우리는 군사훈련을 해야 하고 너희는 하면 안 된다는 논리에 귀착된 청와대의 비논리적이고 저능한 사고에 강한 유감을 표명해야 할 것은 바로 우리"라고 했다.

김 제1부부장은 코로나19에 대해 언급하면서 "3월에 강행하려던 합동군사연습도 남조선에 창궐하는 신형 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가 연기시킨 것이지 그 무슨 평화나 화해와 협력에 관심도 없는 청와대 주인들의 결심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은 세상이 다 알고있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말에 기분이 몹시 상하겠지만 우리 보기에는 사실 청와대의 행태가 세 살 난 아이들과 크게 달라보이지 않는다"며 "강도적이고 억지부리기를 좋아하는 것을 보면 꼭 미국을 빼닮은 꼴"이라며 북한과 미국 사이에 놓인 우리나라의 애매한 입장을 비꼬았다.

그러면서 "정말 유감스럽고 실망스럽지만 대통령의 직접적인 입장 표명이 아닌 것을 그나마 다행스럽다고 해야 할 것"이라며 문 대통령에 대한 직접 비난은 자제함으로써 수위를 조절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김 제1부부장이 담화를 내고 입장을 발표한 것은 처음이라 김 제1부부장의 위상과 영향력이 높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또 최근 해임된 리만건 조직지도부장을 대신해 당 내 최고 실세로 올라섰다는 분석과 함께 향후 역할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일 전망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출신 이인배 협력안보연구원장은 "왜 3월 3일 오후 10시가 넘어서 김 제1부부장이 이같은 담화를 발표했을까 그 배경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며 “북한 권력 내부의 균열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 주민들의 관심을 외부로 돌리기 위해 미사일을 발사하고, 다시 한 번 김여정이 나서 대남 비난 담화를 발표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이 그나마 다행"이라고 언급한 대목에 대해서는 이는 역설적으로 우리 대통령으로 하여금 북한에 대한 유감 표명이나 비판적 입장을 밝히지 못하도록 재갈을 물리려 한 것일 수 있다”고 추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