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스라인 침범시 전원 입건 폭력시위 '엄단'

경찰력 원격배치…"최루탄은 계속 자제"

이택순 경찰청장은 내주 열릴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대규모 집회와 관련, `평화시위 MOU(양해각서)'를 체결하자고 시위 주최측에 공개 제의했다.

이 청장은 6일 한국언론재단이 주최한 `평화시위문화 정착을 위한 경찰청장 초청 언론포럼'에 주제발표자로 나와 "반(反) FTA 집회 주최측인 범국민운동본부 측에MOU 체결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말했다.

경찰은 주최측인 `한미 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와 MOU 체결을 위해 비공식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주최측의 입장이 주목된다.

그는 집회ㆍ시위 신고 단계에서 행사 주최측과 경찰측이 자발적으로 MOU를 체결해 평화ㆍ준법시위를 다짐하는 정책을 4월부터 시행 중이라고 밝히고 "이번 FTA 반대 집회 주최측도 이에 응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6월말까지 준법집회 협정이 체결된 1천699건의 시위는 모두 약속대로 평화적으로 이뤄졌다고 설명하고 주최측의 수용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범국민운동본부 관계자는 "경찰 쪽에서 먼저 평화시위를 보장해야 하는 것 아니냐. 청와대 근처 집회신고에 대해 일방적으로 취소통보를 했는데 MOU를 체결하려면 이런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는 "경찰이 집회장소뿐 아니라 여러가지 면에서 평화시위에 어울리는 행동을 먼저 보여줘야 논의에 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서 주제발표 후 질의응답에 응한 이 청장은 집회의 자유는 최대한 보장하되 불법ㆍ폭력에는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이 청장은 "전반적으로 평화적 집회ㆍ시위 기조가 유지되고 있으나 일부 집회에서 죽봉, 쇠파이프 등 불법 시위용품이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청장은 "올해부터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경찰력을 시위대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배치하고 폴리스라인(경찰 통제선) 침범 사례는 모두 입건해 벌금형을 부과토록 하는 등 물리적 충돌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최루탄 사용 검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도저히 사용 안하면 안되는 그런상황 있기 전에는 최루탄 사용을 계속 자제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21개 언론사 사회부장단과 경찰청 본청의 국장ㆍ관리관 등 고위간부가 참석했다.
디지탈 뉴스 | 차정석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