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의전행사 개선, 문화원형 디지털화 추진

(서울=연합뉴스) 문화관광부가 전통예술 활성화 정책을 향후 역점 과제로 추진한다.

김명곤 문화관광부 장관은 취임 100일을 계기로 5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전통예술의 창작환경 지원과 저변확대, 전통문화자원을 활용한 국가 의전 개선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를 위해 부내에 전통예술정책팀을 신설해 관련 정책업무를 강화할 계획이며, 8월중 '전통예술 진흥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통예술의 구체적 진흥책과 실행방안으로는 ▲전용극장 건립 ▲ 초중고 음악교과의 국악 비중을 현재 30-40%에서 향후 8차 교육과정부터 50%로 확대 ▲ 정부 주요 기관의 국제행사와 공식행사의 애국가를 국악으로 제작·보급 ▲ 방송에 국악 쿼터제 도입 ▲ 국가 의전의 문화적 개선을 위한 태스크포스(TF) 운영 등을 제시했다.

김 장관은 이와 함께 한류정책을 전통문화와 순수예술까지 확대하고, 한글·한식·한복·한옥·한지·한국음악(국악) 등 이른바 '한(韓)브랜드(6H)'로 불리는 전통문화자원을 개발해 세계적 문화상품으로 육성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화, 철학, 종교, 전설, 역사 속에 숨겨진 우리 민족의 문화적 원류를 문화예술정책의 근간으로 설정해 올해중 구전과 생활습속 등 자료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또 문화원형의 디지털화,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100대 민족문화상징 개발 등 이달중 최종안을 발표하기로 했다.

김 장관은 '전통예술 활성화'를 문화정책의 역점 과제로 내세운 것에 대해 "다른 분야와 균형을 맞추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통예술은 그동안 문화정책 가운데 '돌봐주는 분야' 정도로 인식됐으나 이제는 문화산업, 관광산업, 체육산업을 뒷받침할 콘텐츠로 활용할 시점에 이르렀다"면서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미래의 문화산업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소망을 정책의 틀 속에 담아보았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이날 향후 펼칠 문화행정의 3대 가치로 '창조' '소통' '나눔'을 제시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민족문화 원형 재창조사업, 기초예술계 지원을 위해 예술인경영지원센터 연내 건립, 문예회관과 민간 예술단체 간 상주계약제 도입, 한국관광명품 만들기, 체육분야 차세대 인재육성 사업인 'NEXT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 장관은 장기사업 과제로 ▲장충동 일대 국립공연예술센터 조성 ▲구 서울역사를 문화적 공간으로 활용 ▲문화예술 기반시설내 보육시설 설치 등 저출산·고령화 사회문화정책 추진 ▲이주노동자 등 다문화 사회를 위한 문화정책 강화 ▲저작권산업 중장기계획 수립 ▲기초예술전문인력 양성 종합계획 수립 ▲미디어 융합 등에 대처하기 위한 미디어산업 중장기 비전 수립 등을 제시했다.

한편 김 장관은 부내 문화행정의 소통을 위해 이달중 팀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장중심의 문화행정을 펼치기 위해 지난달 구성한 문화정책자문위원회를 적극 활용하고, 소식지 '울림'을 이달 15일 월간지 형태로 창간해 유관기관들과 현장의 소리를 담아내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문화부의 현안 과제로 ▲스크린쿼터 축소에 따른 영화산업 지원 ▲주요 체육단체의 운영 쇄신 ▲2014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지원 ▲한미 FTA 추진에 능동적 대응 ▲불법 사행성 게임 근절을 제시했다.

그는 스크린쿼터 문제와 관련해 "영화계와 긴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면서 "이미 발표한대로 영화산업발전기금 4천억원을 조성하고, 영화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영화산업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해 9월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지적재산권 문제 등이 걸려 있는 한미 FTA 협상과 관련해서는 "앞으로는 진행상황을 국민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빠른 시일안에 문화부의 입장에 대한 설명회도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