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태진전 핵심역할

(샌프란시스코 = 김 정 특파원) 북한의 영변핵시설이 복구 준비단계에 이르를 가능성이 크다고 미 국무부는 8일 밝혔다. 하지만 미 국무부는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설치한 핵시설 장비에 대한 봉인을 제거했는지 여부는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숀 매코맥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핵시설 장비 일부 이동과 핵서실 봉인 해제 유무에 대한 질문에 대해 “봉인이 제거되거나 파괴됐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며 “영변 핵시설 가동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는 그들이 종전에 취했던 것과 같은 근본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게 현재의 평가”라고 밝혔다. 그러나 봉인이 이미 제거됐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그는 이와 관련, “불능화 과정을 되돌리겠다고 말로 위협하는 단계, 핵시설 복구 준비단계, 실질적인 복구단계가 있을 수 있다”며 “그들은 아마 불능화 이전으로 가기 위해 복구를 준비하는 두 번째 단계 어디엔가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혀 지금은 북한이 불능화 조치를 되돌리겠다는 위협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한 준비 단계에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매코맥 대변인은 북한이 영변 핵시설 복구시도를 미국 측에 통보했는지 여부에 대해 “이 문제에 대해 정기 접촉이 있었다”면서 “우리는 북한이 창고에서 장비를 꺼내기 전에 그리고 그들이 그렇게 할 것이라는 암시를 받았고 그들에게 그렇게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그들은 그렇게 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핵 사태의 해결과 관련해서는 특히 중국의 중재 노력에 기대를 나타냈다.
매코맥 대변인은 “중국이 사태진전의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 중국은 6자회담 의장국일뿐 아니라 (북한과) 둘도 없는 관계를 가진 나라이다”며 중국의 중재를 기대했다.

하지만 그는 “뭔가 일어나길 기다리고 있는 것이 아니며 우리는 협상 진전을 위해 활발하게 개입하고 있다”면서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은 다름 아닌 북한”이라고 강조했다.

라이스 국무장관 역시 북핵 문제의 관리권은 북한에 대해 유인책과 제재 수단을 갖고 있는 관련국 모두에게 있다며 중국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투데이코리아 김정 특파원 kkkimjung@hotmail.com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