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이 '좌편향된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를 '바로잡기'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달 30일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현재 6종의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에 대해 △8·15광복과 연합군의 승리에 대해 부정적으로 기술 △분단의 책임을 대한민국에 전가 △북한정권의 실상과 판이하게 달리 서술 등의 이유를 들어 55건에 대해 '수정권고'를 했음을 밝혔다.

이에 앞서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지난 달 28일 국회에서 실시한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우리 교육에서 편향된 이념의 그림자를 걷어내는 일이 시급하다”며 “오직 국가의 미래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우리의 역사 교과서를 바로 잡자”고 촉구했다.

또한 한나라당 차명진 대변인은 지난 5일 논평에서 “금성출판사의 고등학교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를 읽어 봤는데 곳곳에서 시각이 한쪽으로 치우쳤고 어떤 부분은 사실왜곡까지 있다”며 “북한 사회에 대해서도 지나치게 호의적이다. 다양한 시각을 도입한답시고 이미 검증이 끝난 북한식 사회주의까지 그럴듯하게 묘사하는 왜곡은 곤란하다”고 비판했다.

차명진 대변인은 “하루라도 빨리 바꿔줘야 한다”고 호소했다.

기자는 역사에 대해 그리 많이 아는 것도 아니고 현행 6종의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를 제대로 읽어본 적도 없다.

그리고 6종의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를 쓴 사람들이나 이 교과서들을 채택한 교사들도 모두 사람이기 때문에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의 내용이 모두 옳다고 단정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현재 정부여당이 '좌편향' 교과서라고 비판하는 6종의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들은 모두 전 정부에서 '교과서로 사용하기에 문제가 없다'고 인정해 교과서로 사용하는 것을 허용해 출판되고 일선 학교에서 채택하고 있는 교과서라는 것이다.

그 동안 교과서 내용이 달라진 것은 없다.

오직 달라진 것은 '집권당'일 뿐이다.

또 하나 지적하고 싶은 것은 적어도 '역사'에서 만큼은 일선 학교의 역사 교사들이 홍준표 원내대표나 차명진 대변인을 비롯한 여당 의원들보다는 더 전문가라고 봐야하고 이들이 그토록 '좌편향됐다'고 비판하는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들은 일선 학교의 역사 교사들이 엄격한 심사와 채점을 거쳐 채택하고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라는 것이다.

물론 역사라는 학문이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가 개입되기 쉽고 일선 학교의 역사 교사들의 시각이나 생각들이 모두 옳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일선 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는 전문가들이 엄격한 심사와 채점을 거쳐 채택한 교과서에 대해 정치적인 이해 관계에 따라 행동하기 마련인 정치인들이 잘못됐으니 수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 그리 좋게 느껴지지는 않는다.

투데이코리아 이광효 기자 leekhy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