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나휴 상공회의소 회장도 긍정 의견

이명박 대통령은 “한미 FTA는 일자리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양국의 일자리를 늘리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상반되는게 아니라는 점을 노조가 이해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양국간에도 서로 대화를 많이 하면 (FTA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14일 토마스 도나휴 미 상공회의소 회장을 접견자리에서 밝혔다.

이 대통령은 “미국 자동차 지원과정을 지켜봤다. GM이나 크라이슬러 등 미국 자동차 회사가 살아나는 것이 나는 오히려 한국 경기에 또 한국 자동차 업계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카와 같은 저탄소 자동차 기술 개발에 한국과 미국이 협력하면 상당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한국 정부는 적극적으로 그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도나휴 회장은 “한미 FTA는 반드시 비준돼야 하며 그렇게 될 것으로 본다. 한미 FTA는 미국정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협상중의 하나다. 한미 관계를 위해서도 그렇고 다른 나라들에도 모델이 될 수 있다. 미 의회와 재계에 지속적으로 비준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대통령은 이어 “경제가 어려워지면 어느 나라든 보호무역주의로 회귀하고 싶은 유혹을 받는데 이는 오히려 세계 경제의 후퇴를 가져올 것이다. 오는 4월 G-20회의에서 미국이 자유무역주의 리더십을 발휘할 필요성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오바마 행정부가 앞장서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도나휴 상의 회장도 “지난해 11월 G-20 회의에서 한국등이 보호무역주의에 제동을 걸어 논의의 방향을 튼 것은 매우 잘 된 일이다. 모든 나라가 경기가 어렵다고 조그만 장벽은 문제가 안 될 것이라는 안이한 생각을 가지면 안된다고 본다. 1920년대 대공황 때 가장 큰 실수는 보호주의를 채택한 것이었다. 이 같은 점을 미 의회와 재계에 주지시키고 있다. 국제사회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최근 언급과 정책에 주목하고 있다. 기업인 출신이시고 자유무역주의 원칙과 위기 극복방안을 많이 알고 계시다는 점 때문에 존경하고 있다”고 답했다.

투데이코리아 전웅건 기자 k2prm@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